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내실있는 인권정책 제안 토론회 개최

2차 인권계획 준비를 위한 첫 관문을 열다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6.07.20 13: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광명시 인권정책 제안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광명시 공무원,시민,기관,지자체 담당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광명시(시장 양기대)는 19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광명시 인권정책 제안토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시민‧기관(단체)‧지방자치단체 인권담당자를 포함해 12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1차 인권5개년 계획에 대한 중간평가와 이를 바탕으로 2차 인권계획을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의 이준일 교수는 기조발제를 통해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인권정책 강화와 지방정부 인권 거버넌스의 필요성을 제시했고, 노진석 광명시민인권위원회 정책전문위원은 인권 정책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인권 5개년계획 수립과정에서부터 관련부서와의 소통이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인권센터’가 광명시의 강점이라고 덧붙였다. 김대석 광명시민인권위 정책위원장은 인권옹호관 운영과 담당인력의 보강, 시민의 참여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한편 시는 내실있는 실행계획 수립을 위해 토론회에 앞서 간담회를 열고 아동, 청소년, 장애인, 사회복지, 여성 등 각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제안 발제자를 초청했다.

제안토론자로 나선 광명여성의전화 조상희 회장은 여성친화도시의 구체화와 여성쉼터 제안했고, 새누리장애인부모연대의 김수연 회장은 장애인 평생교육 담당 팀 분리운영과 수화통역사 의무배치, 장애인일자리 창출, 임금 실태조사 등을 제시했다. 고형복 광명청소년수련관장은 아동‧청소년 친화도시계획이 인권 5개년 추진계획과 연동되도록 실효성 있는 네트워크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또 정병오 하안종합사회복지관장도 마을공동체 회복과 사회적 약자의 권리강화가 실현되는 사회권(복지권)을 위해 사회연대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고, 이승봉 시민단체협의회 부상임대표는 인권센터 독립성 보장과 위상강화, 선출직 공무원, 준공무원들에 대한 인권교육이 확대되어야 한다며 인권옹호관의 전문 인력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시민 중 이임주 지역아동센터연합회장은 학대아동임시보호서비스와 위기아동시스템 구성을 얘기했고, 또 다른 시민은 노인인권과 일자리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현장의 이야기를 들려줘 사람들의 가슴을 먹먹하게 하기도 했다.

토론을 마무리하며 광명시민인권위원회 윤철(광명시인재육성재단 본부장) 위원장은 “인권 제안 토론회가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분야별 발제자가 제안한 내용을 가지고 담당부서와 분야별 전문가 그리고 시민이 모이는 시민 참여형 토론회로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광명시민인권센터는 인권교육, 인권정책, 인권 상담 및 진정, 세가지 분야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해 조례개정 토론회에 이어 이번 인권정책 제안토론회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토론회가 끝난 후 참석했던 시민들은 “주제발제를 통해 인권에 대해 더 깊게 알 수 있었고, 분야별 제안들을 들으니 공감이 돼 토론회가 유익했다고 생각한다”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토론회에서 제안된 내용 중 인권옹호관 운영 제안에 대해 올해부터 인권옹호관을 채용하여 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 자료집은 광명시민인권센터(02-2680-6370~1)로 전화하면 받을 수 있다.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