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정운찬 전 국무총리, 광명시민에게 한국경제를 말하다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6.10.20 15: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양기대)는 19일 광명시민회관에서 정운찬 전 국무총리를 강사로 초청하여 공직자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동반성장과 한국경제’라는 주제로 광명희망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600여명의 공직자와 시민들이 시민회관을 꽉 메운 가운데 가진 특강에서 정운찬 전 총리는 “동반성장은 더불어 성장하고 함께 나누어 다 같이 잘 사는 것이다, 경제가 침체된 상태에서 있는 사람 것을 억지로 없는 사람한테 넘겨주자는 것이 아니다. 서로 힘을 합쳐 전체의 파이를 크게 키우고, 분배의 룰을 공정하게 바꾸어서 다 같이 잘사는 사회를 만들자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정 전 총리는 “우리나라는 독재와 억압으로부터 민주주의를 쟁취하였지만 산업화 민주화는 절반의 성공일 뿐이다”면서 “한반도 주변 동북아 국제질서의 불확실성은 우리에게 새로운 응전을 요구한다.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4개국이 사안에 따라 서로 협력하거나 갈등하는 복잡한 구도가 전개되면서 이전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미래와 대면하고, 분단상황이 이대로 지속된다면 한반도는 강대국들의 이익이 직접 충돌하는 각축장이 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정 전 총리는 “우리 앞에는 통일의 성취와 일류국가로의 도약이라는 과제가 놓여 있는 만큼 국민의 단합된 힘으로 통일을 성취해나가야 한다”면서 “우리 국민의 의식 저변에는 다른 사람의 고통에 공감하고 함께 나눌 줄 아는 따뜻한 인간적 유대정신이 살아있고, 이러한 윤리의식이 이성적으로 승화되어 공동체의 윤리로 성숙한다면 우리에게는 아직 희망이 있다”고 전했다.

특히 정 전 총리는 동반성장으로 남북경협을 강조하면서 인내심을 갖고 북한과 꾸준히 접촉하려는 정부의 의지가 중요하다 면서 “남북간의 신뢰구축을 위해서는 기존 합의를 존중해야 하고, 이미 맺은 합의사항을 무시하고 새로운 내용을 제안하면 상대를 설득하기 어렵고, 신뢰를 형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이어 남북한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경제협력 방향에 대해 △교역을 통한 동반성장 △북한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해당지역의 특색에 맞는 산업 개발 △상호신뢰를 통한 정치적인 안정성 확립을 꼽았다.

정 전 총리는 특히 “통일은 남과 북이 서로의 이익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면서 “통일이 가시화되기 이전에 북한이 상당수준의 경제적 발전을 이루어 나가도록 남한이 역할을 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통일 비용부담은 그 만큼 감소하고, 남한 경제에도 상당한 실익을 얻게 될 것이다”고 했다.

자율 참여로 시작한 이번 특강에는 일반시민들의 참여자가 많았으며, 한국경제와 남북경제협력에 대해 중요성을 갖는 의미있는 특강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광명시 희망포럼은 지난 2006년 9월에 광명시 공직자 대상 ‘공무원 사고전환 교육’으로 시작되었고, 매월 자기 계발,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명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하였으며, 특히 작년 9월부터 일반 시민에 대하여도 개방하여 운영하고 있다.

 

(시 자치행정과 2680-6147)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