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광명청년 잡 스타트, 자신감에 날개를 달다!!

2017 광명청년 잡 스타트 취업지원교육

  • 기자명 시민필진 정현순
  • 승인 : 2017.01.20 15:03
  • 수정 : 2017.01.20 18: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 잡 스타트에 참여하니깐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저에게 필요한 정보도 많이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어요. 취업준비에 조금씩 지쳐가는 저 자신을 다독이면서 자존감을 점점 높일 수 있는 소중한 시간도 되었고요. 교육을 통해서 면접 보는 방법,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 등 부족했던 여러 가지를 배웠어요.”

제 10기 광명 청년 잡 스타트, 취업 지원교육에 참가하고 있는 전진씨의 말이다. 말하는 그에게서 환한 미소와 생기가 느껴졌다. 그의 말대로 자존감이 한층 더 높아진 것을 느꼈다. 이번 교육은 자신은 물론 부모님의 추천도 있어 참가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이번 교육에 참여하기 전에는 아르바이트도 계속하면서 취업 준비도 해왔지만 계속되는 실패로 자존감이 낮아지고 기본적인 생활의 질서도 무너졌다고 말했다. 정상적인 생활이 깨지자 살도 찌고 사람 만나는 것조차 싫어 졌다고 한다. 그에게 이번 교육은 삶의 큰 변화를 준 터닝 포인트가 되어준 듯했다.

그는 이번 교육을 받으면서 “저 자신의 부족한 면을 두 가지 찾을 수 있었어요. 첫째는 개인의 노력이 부족했고, 둘째는 개인의 능력만으로는 취업하기가 정말 힘들다는 것이지요. 경력, 경험 등이 부족했는데 어느 정도 답을 찾은 것 같아요. 이번 인턴교육을 통해서 얻은 아주 값진 것이 되었어요.”라고 말한다. 자신감도 점점 제자리를 찾아가는 것 같았다.

광명시는 2017년 상반기 제10기 광명청년 잡 스타트 취업교육이 1월2일~1월13일까지 진행되었다. 모두 10회에 걸쳐 실시된 이번 교육은 광명시청 회의실에서 열렸고 130명 지원에 최종 70명이 참여하게 되었다.

1일차, 오리엔테이션 및 빌딩 활동 성공취업 Trend & 취업동기부여
2일차, 자기분석의 이해(DiSC 유형검사)
3일차, 진로설정가이드
4일차, 직무이해를 통한 성공취업 전략
5일차, 역지사지 실전면접(1)
6일차, 취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스피치 리더십/ 1차 발표
7일차, 성공하는 이력서, 자소서(자기소개서)
8일차, 인사담당자와 함께하는 면접스킬
9일차, 역지사지 실전면접(2)
10일차, 팀 프로젝트 발표 수료식으로 끝이 나게 된다.

지난 1월11일, 청년 잡 스타트 취업지원교육 프로그램 중 팀 프로젝트 참여에 여념이 없는 전진, 김성하 두 청년들을 만나보았다.

전진씨에 이어 지난해 8월에 졸업을 하고 그동안 아르바이트와 취업준비를 계속 해온 김성하씨의 말도 들어봤다. 김씨는 2016년 11월~12월 두 달 동안 9기로 추가 모집해서 인턴 사원으로 시청에 근무를 했다고 한다. 원래는 한번 참여 경험이 있는 사람은 참여할 수 없으나 참여기간이 짧아 한 번 더 참여할 기회가 주워져 이번 10기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취업에 계속 실패하고 있는 어느 날 버스를 타고 가는데 광명시 공공기관 인턴제란 현수막을 보게 되었어요. 공공기관의 인턴제란 것에 굉장한 메리트를 느꼈어요. 그 바로 직전에 인턴취업에 떨어져 낙담을 하고 있었는데 이런 기회를 통해서 여러 가지 경험과 직무관련한 일을 할 수 있어 바로 신청을 하게 되었어요.”라고 말했다.

그 역시 혼자 준비하는 것에 한계를 느꼈을 때 취업지원교육을 통해 그동안 몰랐던 것을 배우게 되었고 자신을 되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전하기도 했다. 취업박람회에서도 올해 취업은 더 암담하다는 것을 알았다고 하면서 “취업준비생들 모두 많이 힘들 거예요. 다행이도 올해는 공공기관에서 채용인원을 많이 늘린다고 하니 관심을 가지고 도전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해요”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취업의 기회가 왔을 때 열정적으로 도전하고 2018년이 되면 2017년도에는 내 인생을 후회 없이 열심히 살았다고 다독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들은 입을 모아 “앞으로도 광명시에서 이런 좋은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어주셨으면 감사하겠어요.” 라고 말한다. 누군가가 어려운 자신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 큰 힘이 된듯하다. 오랜만에 찾아온 최강추위도 그들의 뜨거운 열정 앞에서는 맥을 못 추는듯했다.

기사보도에 따르면 지난 해 실업률이 100만 명이 넘는 사상최악의 고용절벽이라고 한다. 그 중에 청년실업자들이 가장 많았다고 전한다. 그러함에도 그들을 비롯해서 그의 친구들 중 그 누구도 취업을 포기한 사람은 단 한명도 없다고 한다.

광명청년 잡 스타트 프로그램은 19세~35세까지 지원가능하다. 어려운 현실 앞에서도 취업 준비하는 모든 청년들이 ‘청년 잡 스타트 취업지원교육’ 발판이 되어 희망찬 미래를 여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해본다. 그들에게 힘찬 응원의 박수를 함께 보내본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