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시민이 중심이 되는 문화도시 만든다

문화민주화 도시기본계획 수립…3대 목표, 5대 핵심 사업 선정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7.02.22 11:40
  • 수정 : 2017.02.22 12: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문화권 확대 통한 삶의 질 향상 기대

광명시가 문화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광명시 문화민주화 도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사진은 지난해 6월 29일 광명동굴에서 열린 문화민주화 선언식 행사

광명시가 지난해 6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선언한 문화민주화의 실현을 위해 ‘광명시 문화민주화 도시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문화생활을 누려야 한다는 평등권적 기본권 관점의 문화민주화를 넘어 장기적으로 문화민주주의, 문화협치를 통해 문화환경을 개선하고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이번에 수립된 기본계획은 시민이 문화예술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누리는 문화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광명시는 문화민주화 도시를 위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문화예술에 접근, 향유할 수 있는 도시 만들기 ∆문화예술과 교육을 통한 정보공유와 시민활동이 활성화된 도시 만들기 ∆지역문화 활동과 커뮤니티를 위한 문화행정 도시 만들기를 3대 목표로 설정했다.

이 목표를 바탕으로 시는 ∆생활예술 활성화를 통한 커뮤니티 구축과 문화격차 해소 ∆문화교육활성화를 통한 지식순환생태계 조성 ∆문화재생 활성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경제구축 ∆역사·문화 자원 활성화를 통한 문화관광 콘텐츠 발굴 ∆문화민주화도시 광명을 위한 협치기반 마련 등 5대 핵심 사업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우선 ‘광명문화민주주의위원회’(가칭)를 설치하고, 광명 문화민주화 도시 관련 규정을 마련하는 한편, 동네 문화공간을 연계하고, 광명 문화유산과 문화예술콘텐츠를 개발하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시민 누구나 소외 없이 기본적인 문화 권리를 누리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문화민주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명시가 문화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광명시 문화민주화 도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사진은 지난해 5월19일 광명동굴에 초청된 충남논산 반월초등학교 학생들

한편 광명시는 첫 문화민주화 사업으로 지난해 한불 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아시아 최초로 광명동굴에서 개최한 ‘프랑스 라스코동굴벽화 광명동굴전’에 전국의 도서․벽지, 문화 소외 청소년 4천여 명을 초청,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또 취약계층 문화 소외 청소년들이 무료로 악기를 배울 수 있도록 ‘광명청소년음악원’을 4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과  2680-6026)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