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기형도 시인 문학관 건립 마무리 단계 접어들어

광명시, 유품 기증 및 전시실 조성·운영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7.04.11 14:08
  • 수정 : 2017.04.11 14: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광명시 오리서원에서 양기대 광명시장과 기형도 시인 유족, 관계자들이 기형도 문학관 건립 및 운영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명의 시인' 고 기형도 시인을 기리는 문학관의 건립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올 하반기 전시실과 독서공간, 수장고 등을 갖춰 개관을 앞두고 있다.

광명시는 11일 오리서원 대강당에서 양기대 광명시장과 기형도 시인의 어머니 장옥순 여사, 누나인 기향도 씨가 참석한 가운데 '기형도 문학관 건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추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유족들로부터 기형도 시인 유품을 기증받고, 각종 자료에 대한 저작권 계약 등을 맺어 전시실 조성과 기형도 성명권 사용 등에 문학관 건립 및 운영과 관련한 권한을 확보했다. 이로써 시는 향후 기형도 시인을 활용한 도시 브랜드 홍보활동과 각종 문학 프로그램도 운영할 수 있게 됐다.

광명시관계자는 “광명시를 대표하는 시인인 ‘기형도 시인’을 기리는 기형도문학관은 그를 추억하는 장소일 뿐 아니라 주변에 위치한 오리서원, 충현박물관과 연결해 역사·인문이 어우러지는 문화벨트로 조성됨으로써 광명시를 대표하는 문화관광 코스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형도 시인은 5살이던 1964년부터 1989년 29세에 요절하기까지 경기도 시흥군 소하리, 지금의 소하동에 살았다. 그의 시 ‘엄마걱정’, ‘안개’, ‘빈집’ 등 많은 작품 속에는 광명시에서 보낸 유년과 청년 시절의 시간을 담겨 있어 광명시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자리잡았다. 그의 유고시집인 ‘입 속의 검은 잎’은 프랑스에서 번역 출간됐고, 스페인어로도 출판돼 세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광명시는 시인을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총 공사비 29억 5천여만 원을 투입해 소하동 산144번지 기형도 문화공원 문학관 조성을 추진해왔다.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될 기형도 문학관은 기형도의 시집, 육필원고 등 각종 자료가 전시되는 상설전시실을 비롯해 각종 문학행사가 열리는 기획전시실, 다목적 강당, 시민들이 함께 독서를 하며 차를 마실 수 있는 소규모 독서공간, 자료실, 수장고 등을 갖추게 된다.

 

(문화체육과 문화종무팀 02-2680-0700)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