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긴급재난상황에서 골든타임 잡는다

DMB재난경보방송 42개소 운영 및 음성·문자 전송 서비스 실시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7.05.22 10:03
  • 수정 : 2017.05.24 15: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경보방송 가청률 1위 기록도...유관기관과 공조체계·시스템 정비 통해 안전 확보

광명시가 긴급재난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히 전파하고 대응해 경기도가 실시한 '재난상황전파 훈련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광명시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산불, 지진, 미세먼지 등 재난, 재해가 예상되거나 발생했을 때 이를 시민들에게 신속히 전파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광명시는 시민들에게 긴급재난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기 위해 DMB재난경보방송과 음성·문자 전송 서비스(크로샷)를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시민들의 예측가능성을 높여 피해를 예방하고 재난 초기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재난 시 골든타임을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광명시의 긴급재난상황 경보방송은 지난 2015년에도 경기도 재난관리본부에 의해 그 수준은 인정받은 바 있다. 당시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시민들의 재난경보방송 가청률을 조사한 결과 광명시만 유일하게 100%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종 유형의 재난과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모든 시민들이 재난상황을 신속히 청취할 수 있도록 광명시 구석구석까지 DMB재난경보 방송시설 42곳을 설치한 덕분이었다.

광명시는 이후 꾸준히 42곳의 재난경보방송시설을 점검하고 신규 주거지역에 재난경보방송시설을 확대하기 위한 일제조사를 실시해왔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긴급재난문자 서비스와 정보전달 체계를 전면 재검토하고, 지진 발생 시 대피 및 대처 매뉴얼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광명시만의 지진대응체계의 기틀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에 재난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기 위한 훈련컨설팅, 유관기관과의 가상훈련이 더해져 지난 4월 경기도에서 처음 실시한 ‘재난상황전파 훈련 경진대회’에서 광명시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시 관계자는 “재난이 예상되거나 발생했을 때 상황의 빠른 전파를 돕는 시스템은 수많은 목숨을 살리고 엄청난 재산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 재난대응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광명시는 긴급 재난 상황 전파를 위해 광명소방서, 경찰서, 기상청 등 유관기관과 24시간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DMB재난경보방송, 크로샷 등의 시스템을 운영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도시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전총괄과 재난시설팀  02-2680-2988)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