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라오스 오지에
'삼느아광명시 유치원' 준공·기증

후아판 주 삼느아 시 화깡빌리지에서 국립유치원 준공식 가져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7.07.10 10:17
  • 수정 : 2017.07.14 2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라오스 교육부 교육교류협력 MOU 체결

현지 어린이들이 새로 준공된 삼느아광명시 유치원의 놀이터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광명시와 라오스 교육부는 후아판 주 삼느아광명시 유치원 준공을 계기로 낙후지역의 기초교육과 평생교육 분야에서 교육교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광명시는 7일 오후(라오스 시각) 라오스 교육체육부를 방문해 셍데유안 란찬타분 장관과 광명시-라오스 교육부 간의 교육교류확대 의향서를 체결했다.

광명시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대한민국 최초·최고의 평생학습도시인 광명시가 라오스 오지에 국립유치원을 세워 라오스 어린들의 기초교육과 평생학습에 도움을 주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 한-라오스 간 교육교류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란찬타분 장관은 “평생학습도시로 유명한 광명시에서 삼느아광명시 유치원을 건립해주어 깊이 감사드린다”“통학버스 등 운송수단과 함께 선진 교육프로그램도 많이 지원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광명시는 6일 오후 후아판 주 삼느아 시의 화깡빌리지 산골마을에서 광명시장과 부소운 타마비사이 부지사, 리앤사이 분매니원 삼느아시 시장, 200여명의 주민과 어린이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명시가 설립을 지원한 ‘삼느아광명시 유치원’의 준공식을 가졌다.

삼느아광명시 유치원은 80~100여명의 아동들을 보육할 수 있는 규모로 교실 2개와 상담실 겸 교무실, 화장실과 놀이기구 등을 갖추고 있다. 이 유치원에는 화깡빌리지 뿐 아니라 10~2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사는 어린이들도 걸어서 다니게 된다. 광명시는 유치원 건립을 위해 (사)나눔문화예술협회(이사장 유현숙) 공동으로 총 7,600만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부소운 타마비사이 부지사는 “광명시가 이런 산골마을에 유치원을 지원해준데 대해 깊이 감사한다”“이를 계기로 어린이 교육에 더욱 힘을 써서 라오스도 한국만큼 잘 사는 나라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 참석한 주민들과 어린이들은 산골 오지에 유치원과 놀이터가 생겼다며 광명시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삼느아광명시 유치원의 리원 원장은 “그동안 공부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환경이었지만, 유치원이 생겨 행복하다”며 “아이들이 안전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잘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지난해 9월 라오스 정부 초청으로 양기대 시장과 광명동굴 개발 관련 공무원들이 후아판 주를 방문해 동굴개발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과정에서 유치원 건립 지원을 요청받아 이를 추진하게 됐다.

광명시는 그동안 동남아시아의 동티모르와 아프리카의 부르키나파소에 문맹 주민들에게 글을 가르치고 평생학습 리더를 양성하는 국제적 교육지원·개발원조 사업을 지속적으로 벌여왔다.

광명시가 라오스 후아판 주에 준공한 삼느아광명시 유치원 전경.


(교육청소년과 교육혁신팀 02-2680-2056)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