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독거노인과 노인케어 시민전문가, 사회적 가족으로 결연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7.09.21 10: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자살예방센터 게이트키퍼로 활동중인 시민 중 교육을 통해 양성한 노인케어 시민전문가와 독거노인을 결연하는 '가가호호일촌맺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광명시는 정신건강 고위험군에 속하는 독거노인을 노인케어 시민전문가와 일대일로 결연해 정신과 심리 건강을 돕는 ‘가가호호일촌맺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의 대상자는 총 11명의 독거노인으로, 이들은 광명시 보건소의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중 우울증 점수가 높거나 자살에 대한 생각이 있는 독거노인 15명 중에서 광명시 자살예방센터가 정신건강, 사회적 환경을 기준으로 심사해 선정한 것이다.

독거노인과 결연을 맺은 노인케어 시민전문가는 월 1회 이상 독거노인 가정을 방문해 말벗이 되며 정신심리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또 주1회 이상 안부전화로 결연노인과 친근한 관계를 형성해 활력이 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시는 광명시 자살예방센터 게이트키퍼로 활동하는 시민 중 추가(심화)교육을 거쳐 노인케어 시민전문가를 양성했다. 이들은 9월초까지 1차 개별 가정방문을 마쳤고, 얼마 전 ‘가가호호 일촌 나들이’로 결연관계를 강화하는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독거세대를 돕고자 방문간호사에 의한 신체건강관리 및 정신건강증진센터·자살예방센터의 정신심리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강화하여 나가겠다" 며 의지를 밝혔다.

 

(건강생활과 생명존중팀 02-2680-5550)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