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하도서관, 겨울독서교실 운영

책으로 상상의 날개를 펼쳐요

2018-01-29     광명시
광명시 소하도서관은 초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겨울독서교실을 운영했다.

 

광명시 소하도서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초등학교 4, 5학년 30명을 대상으로 겨울독서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독서교실은 겨울방학을 맞이한 관내 초등학생들이 책과 가까워지는 보람찬 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책으로 상상의 날개를 펼쳐요라는 주제로 구성되었다. 독서감상문 쓰는 법, 놀며 뛰며 마음열기, 이야기꽃 피우기, 책 한 권! 보드게임 한 판!, 내 맘대로 이야기 상상하기, 내가 꿈꾸는 맛있는 세상, 상상 북아트 만들기 등 책에 대한 흥미를 일깨워주고 자연스럽게 책과 가까워질 수 있는 총 7개의 독서관련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독서교실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은 직접 책을 디자인해서 만들기도 하고, 책을 읽고 이야기의 배경이 된 나라에 대해 공부하고 관련된 보드게임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체험했다.

 

또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주제의 책을 권하기 위해 추천도서 목록을 배부했으며, 독서교실 중에 항상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교실 뒤편에 추천도서를 비치하여 자연스럽게 독서를 유도하였다. 이와 함께 독서록을 배부하여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책제목 바꾸기, 만화로 그리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독후감을 작성할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 날인 26일에는 4일간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학생들을 격려하는 의미로 수료증을 수여했으며 출석, 수업참여도, 과제 수행능력 면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여준 학생에게는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장상과 소하도서관장상을 수여하였다.

 

독서교실을 수료한 후 학생들은 학교 밖에서 친구를 사귈 수 있어 좋았으며 선생님께서 재밌게 잘 가르쳐주셔서 새로 배운 것이 많이 있었고 다음에도 또 참가하고 싶다며 즐거워했다.

 

도서관 관계자는 소하도서관은 광명시민이 도서관과 보다 가까워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및 문화공연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독서교실을 통해 어린이들이 책과 더욱 친해지고 창의력과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소하도서관 독서진흥팀 02-2680-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