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치활성화 기본조례 제정 시민토론회 열려

2018-09-04     광명시

 

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3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광명시 시정혁신위원회 주최로 광명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제정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하였다.

 

광명시는 새로운 민관협치체계 구축과 지속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시정혁신위원회를 통하여 조례 제정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여 왔으며, 이번 토론회는 더 많은 시민들과 시민사회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토론회에서는 먼저 광명시에서 조례제정 배경과 추진경과를 발표하였으며 두 번째 발제자로 협치전문가인 고려사이버대 오수길 교수가 민관협치 선택이 아닌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는 내용으로 주제 발표를 하였다.

 

 

패널토의에서는 오수길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시정혁신위원회, 시의회, 시민단체, 전문가 등 5명의 패널이 참여하여 민관협치에 대한 각각의 역할 조례제정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으며, 참석하신 시민들과도 의견을 나누며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토론회에서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새로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구조 즉, 개방성과 민주적 참여가 가능한 형태로 민관협치 체계가 운영되어야 한다는 의견들이 주를 이루었다.

 

한편 시는 앞으로 토론회 내용을 검토하여 반영하고 시정혁신위원회, 시민사회 등과 충분한 추가 논의를 통하여 광명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제정할 계획이다.

 

 

▣미래전략실 시민소통팀(02-2680-2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