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보도자료

“시민의 의견이 정책이 되다”광명시 민관협치 의제발굴 토론회 개최

  • 광명시
  • 등록일 2021-08-11
  • 조회 284
“시민의 의견이 정책이 되다”광명시 민관협치 의제발굴 토론회 개최

- 민관협치기구인 시민참여커뮤니티 2기 활동 본격 시작
- 숙의과정을 통한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시민 제안 2022년도 예산에 반영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10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 의제발굴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시민참여커뮤니티 2기 위원 70명이 참석했으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킨 가운데 5개 분과로 나눠 오전과 오후 두차례에 걸쳐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는 시민참여커뮤니티 2기 출범 후 첫 번째 활동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공의제 발굴 등 민관협치의 실질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광명시는 지난해 시민이 제안한 2021년도 주민참여예산 중 23개의 사업을 선정했으며 그중 시민참여커뮤니티가 제안한 사업은 5개 사업이다.

2019년 4월에 민관협치 기구로 출범한 시민참여커뮤니티는 지난 5월 활동공유회를 끝으로 2년간의 활동을 마무리했으며 지난달 7월에 2기 활동을 시작했다.

▲마을자치분과, ▲교육문화분과, ▲돌봄복지분과, ▲일자리경제분과, ▲환경에너지분과 5개분과 100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커뮤니티는 ‘시민’과 ‘행정’이 서로 협력하여 정책 입안부터 집행, 평가까지 모든 과정에 시민이 주체로서 참여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공의제 발굴, 협치사업의 실행 및 평가, 사회문제 해결방안 제시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구성된 시민참여커뮤니티는 모집인원 60%를 공개모집과 공개추첨 방식으로 선정함으로써 시정에 관심이 있는 시민은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평범한 시민이 시의 주인이 되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박승원 광명시장은 “오늘 토론회에서 논의한 의제는 실무부서 검토를 거쳐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며, 토론을 통해 시와 시민이 서로 동등한 관계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며 함께 시정을 이끌어가는 것이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지름길이며 그 과정에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시정협치협의회, 실행위원회, 시민참여커뮤니티 등 민관협력 기구를 운영해 시민의 실질적 권한을 강화하고 민선7기의 주요 시정과제인 시민참여, 자치분권 도시로서의 기반을 구축해 왔으며, 올해 3월 ‘공론화위원회’를 신설하여 숙의적 합의 과정의 토대를 마련했다.
첨부파일
 (광명5-1)광명시는 8월 10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 의제발굴 토론회’를 개최했다..JPG (3583321 Byte)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2021-08-11 11:40:53 211.114.22.76
이 게시물을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