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보도자료

광명시, 평화도시 기본 구상 및 상징공원 조성 방안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 광명시
  • 등록일 2021-08-30
  • 조회 187
광명시, 평화도시 기본 구상 및 상징공원 조성 방안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 광명동굴, KTX 광명역, 광명문화복합단지 등에 평화 공간 마련

KTX 광명역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지정, KTX 광명역 평화마라톤 개최, KTX광명역~도라산역 DMZ평화기행 등으로 시민과 함께 남북 평화 통일을 염원해온 광명시가 ‘평화도시’ 조성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광명시는 6월부터 11월까지 ‘광명시 평화도시 기본 구상 및 상징공원 조성 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해 평화도시 조성 방향과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박승원 광명시장, 이형덕 광명시의회 의원, 광명도시공사, 전문가, 용역사,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광명시는 지난 5월 12일 광명평화동굴 도약 선포식을 개최하고 광명동굴 입장료 수입의 1%를 ‘광명시남북교류협력기금’에 적립하고 광명동굴 주변에 평화공원을 조성해 역사와 평화를 상징하는 공간으로 만들어 갈 것을 선언한 바 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광명시 발전에 걸맞는 새로운 도시 정체성 구축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광명시만이 가지고 있는 KTX 광명역과 광명동굴의 장점을 살려 ▲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한 생활 속 평화 지향, ▲시민이 공감하고 실천하는 시민 주도의 평화도시, ▲시민이 향유 할 수 있는 평화 문화, 평화 교육 등 정책 추진, ▲KTX 광명역, 광명동굴을 기반으로 통일 한국 준비 등 평화도시 조성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평화의 의미를 시민에게 전달하고 시민이 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통일, 자유, 행복, 화합, 안전, 평온 등 6개의 공간을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는 광명동굴 입장료 수입의 1%를 ‘광명시남북교류협력기금’에 적립해 남북평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각종 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다”며 “단편적이고 일률적인 평화도시 행사나 공간 조성을 떠나 광명동굴, KTX 광명역, 광명문화복합단지 등 광명시의 특색을 살린 평화도시 이미지 마련과 공간 조성에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이날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10월 중간보고회, 11월 최종보고회를 열어 전문가, 관련부서 의견을 수렴해 광명시의 특성이 반영되고 시민이 공감하는 평화도시 조성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광명시는 국제평화도시 가입, KTX 광명역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지정 사업 추진 전략 마련 등 평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평화도시 조성을 위해 관련부서가 서로 힘을 모아갈 계획이다.
첨부파일
 (광명1-1)광명시는 8월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광명시 평화도시 기본 구상 및 상징공원 조성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jpeg (3341312 Byte)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2021-08-30 14:24:04 211.114.22.76
이 게시물을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