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수도권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 2.5단계 격상! 방역조치가 이렇게 달라집니다.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20.12.07 18: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 2.5단계 격상!
방역조치가 이렇게 달라집니다.
※ 2020.12.08.(화)부터 연말까지 3주간

 

 

코로나19의 전국적 유행이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내려지는 2.5단계의 핵심 조치는 외부 활동 자제 권고입니다. 2.5단계 상황에서 시민에게 가급적 집에 머무르고 외출과 모임,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을 최대한 자제할 것을 권고합니다.
우선 50명 이상의 모임·행사는 금지되고 주요 다중이용시설은 오후 9시 이후 문을 닫습니다.
구체적으로 현행 거리두기 2단계에서 영업이 금지됐던 유흥주점·단란주점·감성주점·콜라텍·헌팅포차 등 중점관리시설 유흥시설 5종 더해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 홍보관,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 공연장에도 영업 금지를 뜻하는 집합금지 조처가 내려집니다.
다만 카페, 음식점에 대한 이용제한 조처는 2.5단계에서도 현행 2단계와 동일합니다. 카페에서는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포장·배달만 가능하고 음식점에서는 오후 9시 이후에는 포장·배달만 허용됩니다.

 

일반관리시설 중 실내체육시설의 운영도 중단됩니다.
또 영화관, PC방, 오락실·멀티방, 학원·직업훈련기관, 독서실·스터디카페, 놀이공원·워터파크, 미용실, 상점·마트·백화점(300㎡ 이상) 등 대부분의 일반관리시설의 경우 오후 9시까지만 영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시설 내 음식 섭취는 금지되고 띄어 앉기, 이용 인원 제한 등으로 밀집도를 낮추면서 운영해야 합니다. 다만 PC방의 경우 칸막이 안에서는 혼자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결혼식장과 장례식장에서도 이용 인원이 50명 미만으로 제한됩니다.
목욕장업은 영업을 할 수 있지만 이용 인원은 면적 16㎡(약 4.8평)당 1명으로 제한되고 영업장 내 음식 섭취도 금지됩니다.
이런 다중이용시설이 방역수칙을 한 번이라도 위반할 경우 집합금지 처분을 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 제도가 시행됩니다.
2단계에서는 경기장 수용인원의 10%가 관중으로 입장할 수 있었던 스포츠 경기는 무관중으로 치러집니다.
KTX, 고속버스 등 교통수단(항공기 제외)은 50% 이내에서만 예매가 가능하도록 권고되며 등교 수업은 실내 밀집도 3분의 1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종교활동의 경우 2.5단계에서는 '비대면'이 원칙이이며, 대면 활동을 해야 한다면 20명 이내 인원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국·공립시설 중에서는 체육시설과 경마·경륜·경정·카지노는 운영이 중단되며, 이외 시설의 경우 이용 인원이 수용가능 인원의 30%로 제한됩니다.
다만 사회복지시설은 취약계층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2.5단계까지는 운영이 유지됩니다.
2.5단계에서는 지역 내 감염위험이 높은 만큼 실내 전체는 물론이고 사람 간 2m 이상 거리두기가 유지되지 않는 실외에서도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며, 이를 위반했을 경우 적발 때마다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됩니다.
연말까지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가 다시 격상됨에 따라 시민 여러분 한명 한명의 방역수칙 준수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나와 가족, 이웃의 안전을 위해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연말 모임이나 행사를 취소하고 안전하게 집에 머물러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