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태양의 도시 광명,  태양광발전설비를 통해 에너지 자립 도시로 한 걸음 나아갑니다.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20.12.17 11:22
  • 수정 : 2020.12.17 11: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기후위기 적극 대응을 위해 2020년 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사업으로 2억 5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공시설 유휴부지 6개소에 총 113kW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 완료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사업은 국비와 시비 매칭사업으로 공공기관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지금까지 총 10개소에 322kW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여 전기요금 절약,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자립도시 조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내 공공시설 등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설비연간 41만kWh의 전력을 생산하고 이는 소나무 2,380그루를 심어 연간 190여톤의 온실가스 감축을 시킬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광명시 청사 내에 설치 된 총 110kW의 태양광발전설비는 월간 전기사용량 약 6%정도를 대체할 수 있고 약 136만원의 요금 절감효과가 있습니다.

내년에는 철산종합사회복지관에 사업이 추진 될 예정이며 이 외에도 매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을 통해 공동 및 단독 주택에 미니태양광을 설치하거나 단독주택에 3kW이하의 태양광설비 설치를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도 공동주택 166가구, 단독주택 7가구에 설치를 지원했습니다.

지금까지 총 22만kW가 설치되었으며 재생에너지 생산·이용·보급 확대를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광명시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과 올해 4월 시민햇빛발전소 건립 협약을 체결했고, 현재 1호기는 광명도서관에, 2호기는 하안도서관에 총 150kW 규모의 발전소가 준공되어 가동중입니다. 광명시가 공공부지를 지원하고 주민들은 재생에너지 생산에 직접 참여해 투자이익을 공유하며 수익의 일부는 시민의식 전환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며, 광명시민체육관 주차장에 시민햇빛발전소 3호기를 건립하기 위하여 협의중에 있습니다. 

광명시는 공공기관과 광명시민이 함께 주도하여 재생에너지 보급에 힘쓴다면 우리에게 당면해있는 기후위기를 적극적으로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앞으로도 에너지자립도시 조성을 위해 힘 쓰겠습니다.

그린뉴딜 모태 도시인 광명시는 지난 6월 광명형 그린뉴딜을 발표했으며,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 설립 지원, 기후에너지센터 운영, 시민햇빛발전소 운영, 기후위기에 따른 시민교육, 강사양성교육, 도심 속 재생에너지 생산으로 지역에너지 전환 추진 등 지속가능한 도시만들기에 앞장서고 있고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광명형 뉴딜 통합 용역 추진으로 광명형 그린뉴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문의 : 기후에너지과 02-2680-6749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