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광명시 예산 운영 투명성 증대를 위해 앞장설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예산학교로 활동 개시!!

  • 기자명 시민필진 구애란
  • 승인 : 2021.10.08 17:33
  • 수정 : 2021.10.08 17: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에서는 예산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 및 공정성을 증대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행정을 구현하고자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임기 만료(2019.7.9~2021.7.8.)에 따라, 공개모집 및 추천을 통해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모집하였습니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지난 5기 45명의 위원에서 제6기 50명의 위원으로 확대 위촉하였고, 3개 분과에서 4개 분과(경제·문화, 복지·교육, 도시·환경, 안전·건설분과)로 증설하였습니다.

6기 위원회의 임기는 2년으로, 지역별·연령별·성별을 고려해 결정하였으며, 각계각층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5기에서 많이 없었던 청년을 우대 위촉했습니다.

 

 

 

앞으로 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주민참여예산제 및 주민제안공모사업 활성화를 위한 홍보활동, 위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예산교육·워크숍 참석, 주민제안 공모사업 분과별 사업화 숙의과정 참여 및 예산과정 모니터링 등의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광명시 예산 운영의 투명성 증대 및 공정성을 위해 예산 편성과정에 참여하게 될 6기 위원들은, 전문성 강화를 위해 예산학교에 참여하여 시민이 왜 예산에 참여하는지, 다양한 참여예산 사례와 예산-사업구조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예산학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소인원만 대면 교육을 진행하고 나머지는 온라인 예산학교(유튜브 촬영을 통한 비대면 교육)로 진행됐습니다.(1,2회차 예산학교 진행)

 

 

 

광명시는 예산학교(강사:김상철 나라살림연구소 연구위원)를 통해 주민제안 통로를 다각화하고

주민참여(시민제안형(일반시민제안), 주민자치형(주민자치회제안), 민관협치형(시 위원회제안))를 확대하는 한편, 내실 있는 주민참여제를 운영하고자
'광명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개정 및 주민참여예산기구 정비 등 주민참여예산제를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광명시의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 및 공정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예산학교 참여를 통해 6기 위원들은, 참여의식을 갖고 광명시 예산구조의 명확한 이해와 예산과정에서 행정과 시민의 협업 중요성, 민관협치 실현을 통해 광명시 예산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쓰일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경애 위원(복지·교육분과)은 "광명시민으로 광명시 예산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고 싶어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 지원하게 되었다."라고 말하면서
 "신규 위촉된 6기 주민참여예산위원들과 협력해서 광명시민의 생활편익 증진 및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제안사업을 발굴·제안·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해서 광명시민 삶의 질이 향상된다면 보람 있는 활동이 될 거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2회차에 걸친 예산학교에 참여한 6기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은 2022년도 예산에 반영되고자,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을 분과별로 구체화하고자 숙의화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서 시행할 예정임)
 

 

 

 

예산편성에 주민의견 적극 수렴, 주민제안사업에 대한 실효성과 타당성 검토 후 선정에 이르기까지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 주민의 제안을 정책으로 실현, 시민과 함께하는 행정을 구현하는 광명시, 주민참예산제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선도적으로 앞장서고 있음에 대해 광명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높이 평가합니다.

함께 잘 사는 지속가능발전도시 실현에 앞장서는 광명시와 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의 열정적인 활동으로, 광명시 재정 투명성, 공정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