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열린시민청을 아시나요?

  • 기자명 김추향 우리마을 기자단
  • 승인 : 2021.11.23 17: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시민청이요?
광명시청은 들어봤어도 열린시민청은 처음 들어보는데,,, 어디에 있는 거죠?

(구)광명시평생학습원을 열린시민청으로 새롭게 바뀌다.
(구)광명시평생학습원을 열린시민청으로 새롭게 바뀌다.

열린시민청, 이름은 생소하지만 (구)광명시 평생학습원(철산동)에 위치한 광명시민에게 익숙한 곳 입니다.

(현)광명시평생학습원이 철망산으로 새 둥지를 틀며, (구)평생학습원은 지난 11월8일  ‘소상공인 청년지원단’ 개소식 때 ‘열린시민청’이란 이름으로 새롭게 얼굴을 비췄습니다.

 

 

 

열린시민청의 로비 휴게실
열린시민청의 로비 휴게실

새로운 목적을 가지고 건물을 아름답게 설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열린시민청에 도시재생 건축이란 의미를 담아 현대건축으로 리모델링하여 생명을 불어 넣었습니다.

건물 외벽은 한층 멋있어지고 각 층마다 새로운 이국적인 공간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리모델링으로 새롭게 탈바꿈한 열린시민청을 이용하는 시민들
리모델링으로 새롭게 탈바꿈한 열린시민청을 이용하는 시민들

광명시 관계자는 새로운 건물에 새로운 이름이 필요하듯 이름을 짓기 위해 일부 시민들과 직원들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였는데, 마땅한 이름을 지을 수가 없어서 고심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와중 건물 리모델링을 하며 마을자치센터, 기후에너지과, 기후에너지센터, 반려동물문화복합센터, 소상공인 청년지원단과 광명시청년동 등 시민들의 왕래 횟수가 많은 부서들이 있다는 점을 들어 ‘시민들에게 열린 광명시청’이란 의미로 ‘열린시민청’이란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열린시민청 층별안내
열린시민청 층별안내

열린시민청은 지상 4층, 지하1층 총 5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려동물문화복합센터 ‘반함’ (지하1층)
반려동물문화복합센터 ‘반함’ (지하1층)

지하 1층은 유실·유기견의 반환 및 입양을 위한 상담실, 사무실 등 여러 편의시설을 용이하게 갖추고 있는 반려동물문화복합센터(문의: 02-2680-5001, 5002)가 있고

 

 

 

광명시 마을자치센터(지상1층)
광명시 마을자치센터(지상1층)

지상 1층에는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마을학교, 네트워크 사업 등을 하고 있는 마을자치센터와(문의: 02-2680-5588)

 

 

 

소상공인들을 위한 청년지원단
소상공인들을 위한 청년지원단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이나, 생업으로 바빠 정보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을 찾아가 각종 지원 사업을 안내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있는 소상공인 청년지원단(문의: 02-2680-5876)이 있습니다.

 

 

 

기후의병 포토존과 기후에너지과 사무실
기후의병 포토존과 기후에너지과 사무실

지상 2층에는 광명시 에너지정책, 에너지관리, 신재생에너지(태양광) 보급지원사업, 기후에너지 시민교육 운영 및 포럼 개최,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자동차 확대보급 등의 일들을 하고 있는 기후에너지과(문의: 02-2680-6215)와

 

 

 

시민들과 함께 하는 기후에너지센터
시민들과 함께 하는 기후에너지센터

넷제로에너지카페 운영, 기후에너지 시민협력 사업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는 기후에너지센터(문의: 02-2680-0962)가 있으며,
 

 

 

 

지상 4층에 자리잡은 청년만을 위한 공간 ‘광명시청년동’
지상 4층에 자리잡은 청년만을 위한 공간 ‘광명시청년동’

지상 3층은 현재 공사중이고 지상 4층에는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한 회의실, 미디어실, 녹음실, 밴드실, 개인연습실, 다목적실, 테라스, 스낵바, 휴게실 등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시설들로 채워져 있는 광명시 청년동(문의: 02-2066-8134)이 들어와 있습니다.

 

 

 

열린시민청 주차장과 주차타워
열린시민청 주차장과 주차타워

열린시민청은 각층 로비마다 볼거리가 많음으로, 관련된 부서만 방문하지 마시고 각층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설, 전시 등을 이용하시면 열린시민청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열린시민청 운영시간은 오전 06시-오후 05시까지이며 토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이지만 방문 하실 때 꼭 관련된 부서와 관리실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주차시설은 지상1층와 주차타워가 설치되어 있어서 총 30대 여대를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행사가 많을 경우 주차난이 심할 수 있으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편하겠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열린시민청 찾아오는 길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열린시민청 찾아오는 길

열린시민청으로 들어오는 도로는 일방도로이기 때문에 자동차로 들어오실 때는 유의하셔야 하며, 도보로 들어올 경우에도 광명경찰서 뒤편이나 옆길로 들어가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으로 위 지도를 참고하시면 편합니다.

지하철은 7호선 1번 출구, 2번 출구로 이용하시면 되고
버스는 ①광명경찰서 정류장 하차버스: 2번, 3번, 11-2번, 12번, 17번, 22번, 27번, 101번, 504번, 3000번이 있고,
②철산역 정류장 버스: 6638번, 6616번, 3번이 다닙니다.

열린시민청을 통하여 작은 광명시청으로서의 역할을 해나가며 또 마을자치 주민들의 이야기가 넘치는 사랑방, 광명 시민들과 청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리실 문의: 02-2680-6105)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