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행복을 전달해주는 행마소!

  • 기자명 김추향 우리마을 기자단
  • 승인 : 2022.05.23 15:56
  • 수정 : 2022.05.24 14: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마을, 순환도시 광명해요!」 줍꽁데이 캠페인
「행복마을, 순환도시 광명해요!」 줍꽁데이 캠페인

▶행복마을관리소(행마소)란?
행복마을관리소는 뉴타운 해제 지역 및 원도심 주거 취약 지역에 “아파트 관리사무소” 역할을 하기 위해 마을지킴이가 근무하며 주민들의 생활불편해소, 안전예방활동, 환경·복지 등 생활 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광명시마을자치센터는 현재 광명3동, 광명5동, 광명7동에 총 3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지킴이 순찰 중 마을 쓰레기 문제를 접했는데, 특히 담배꽁초 쓰레기의 심각성을 느껴 줍킹(쓰레기를 줍다+걷다)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와중 지난해 말 지역주민 욕구조사 중 환경개선(담배꽁초, 길거리쓰레기)에 대한 욕구가 높았고, 2022년 첫 순찰중 주택가 골목 담배꽁초 무단투기 민원 등을 접하며, 2022년에 줍꽁(줍다+담배꽁초)데이를 지정하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줍꽁 캠페인이란 주민 스스로가 길거리에 담배꽁초를 버리지 않도록 주민 인식 변화를 위해 홍보전단지를 만들어 담배꽁초의 환경오염 문제의식 및 투기예방을 위해 홍보하며, 담배꽁초를 줍는 캠페인입니다.

행복마을관리소는 월1회 ‘줍꽁데이’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관련 마을단체와 동아리 모임등과 연합하여 캠페인을 확대진행 할 계획입니다.

 

 

 

「행복마을, 순환도시 광명해요!」  우유팩, 폐건전지 집중수거 캠페인
「행복마을, 순환도시 광명해요!」 우유팩, 폐건전지 집중수거 캠페인

행복마을관리소는 마을주민들에게 좀 더 유연하고 능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정책사업의 협업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자원순환과와 협업하여 우유팩, 폐건전지 집중수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년 폐건전지 집중수거 캠페인이 주민 호응도가 높아 올해는 카페 등을 중심으로 우유팩 수거사업까지 확대했습니다.

가까운 행복마을관리소로 우유팩과 폐건전지를 가지고 오면 우유팩 20개에 종량제봉투(10ℓ) 1장을, 폐건전지 20개에 새건전지(AA) 또는 KF94마스크 2매를 교환해 드립니다.
사전 신청 시 방문수거 및 교환도 가능합니다.

 

 

 

우리동네 도서관 ‘광명시 책마을’ 조성
우리동네 도서관 ‘광명시 책마을’ 조성

지난 4월 광명시 마을자치센터는 하안도서관과 협업하여 행복마을관리소에 마을 어린이를 위한 우리동네 도서관 만들기 사업으로 독서 문화 공간 ‘광명시 책마을’을 관리소 별로 특색 있게 조성하였습니다.

‘광명시 책마을’은 지역 곳곳에 시민들이 모여 독서문화 공동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마을 속 공간이면 어디나 서가와 도서를 지원하고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광명 3동은 인근 학교 학생들을 위해 초·중학생 대상 진로 탐색 관련 책들을, 광명 5동은 어린이(6-7세) 영어 원서를, 광명 7동은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유아용 그림 동화책을 비치했습니다.
이용시간은 오전 10시30분 ~ 오후 5시까지이며 도서대출은 하지 않습니다.

마을자치센터 김민재 센터장은 “마을 독서문화공간 조성으로 독서문화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주변 어린이와 학부모들이 행복마을관리소를 방문하도록 홍보하고 있습니다.
향후 저자 초청 강연회 및 독서문화 프로그램도 진행하여 마을문화 활동을 확대할 계획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행복마을, 재미나눔 프로젝트」  보드게임(놀이기구) 대여 서비스
「행복마을, 재미나눔 프로젝트」 보드게임(놀이기구) 대여 서비스

지역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하고, 선순환 과정을 경험하도록 지난 3월부터 ‘행복마을, 재미나눔 프로젝트’ 보드게임 기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마을주민들의 협조로 그동안 자녀 연령의 변화로 사용 안 하는, 또 흥미를 잃어 보관만 되고 있었던 보드게임(놀이도구)을 기부를 받아 5월 2일부터 대여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가족이 서로 소통하고, 친구들과 건전한 놀이문화 조성, 공유 실천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합니다.
광명동 거주자는 누구나 기부‧대여가 가능하며, 가구당 최대 2 종류의 보드게임을, 2박 3일간 대여할 수 있습니다.
기부 및 반납된 보드게임(놀이기구)은 안전을 위해 철저한 소독 후 대여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 배달서비스
취약계층 배달서비스

행복마을관리소는 행정복지센터, 광명종합사회복지관과 협업하여 거동 불편 어르신 밑반찬, 독거노인 요구르트, 도시락 등 배달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달을 통해 안부를 확인하고 취약계층의 현안 파악을 통해 맞춤형 밀착서비스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외 행복마을관리소는 가로등 고장, 공원 계단의 난간, 어린이보호구역 안전팬스, 맨홀 파손 등 주민 생활 불편사항 처리하고 있습니다.
현관문 수리, 형광등 교체 등 취약계층 간단집수리, 어르신 가전제품 및 스마트폰 사용 안내, 쓰레기 무단투기 공간 정비 및 아름다운 거리를 위한 꽃 심기 행사에도 참여하였습니다.
길 잃은 치매어르신 및 주취자 귀가, 빗길 휠체어 및 거동불편 어르신 이동 등 순찰 중 발생되는 다양한 상황에 즉각적인 도움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공공 일자리 창출과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지역 활성화로 주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져, ‘행마소’라는 이름처럼 마을 주민들이 행복을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주민들의 삶의 안전을 위해, 주민의 행복을 위해 작은 행복을 전달해주는 행마소가 될 수 있도록 마을 주민 여러분의 뜨거운 사랑과 관심, 협력을 부탁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