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광명01번 마을버스

  • 기자명 김추향 우리마을 기자단
  • 승인 : 2022.08.29 10:07
  • 수정 : 2022.08.31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01번 마을버스가 너무 이뻐요!

광명01번 버스는 저에게 최고의 혜택이에요!

마을버스 광명01번 운영개시
마을버스 광명01번 운영개시

8월 22일은 에너지날, 광명01번 전기 마을버스가 운행을 시작했다. 광명01번 마을버스는 광명7동에서 철산역을 경유하여 광명 최북단 철산리버빌아파트(구일역)까지 운행되며, 교통 취약지대의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운행초기에는 마을버스 6대를 평일 기준 약 10분~15분의 배차간격으로 운영하지만 향후 마을버스 2대를 추가하여 10분 이내의 배차간격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현재 첫차는 6시(기점출발), 막차는 23시까지 운행되고 있다.

 

 

광명01번 광명아크포레자이위브 정류소
광명01번 광명아크포레자이위브 정류소

신설된 광명01번 마을버스는 철산리버빌아파트(구일역) 앞에서 출발하여 모세로삼거리, 클래스티지아파트·철산13단지, 철산역을 걸쳐 광명4동 행정복지센터, 광명아크포레자이위브아파트를 통해 화영운수차고지에 이른다.

기존 11개의 정류소는 그대로 이용하고 철산리버빌아파트(구일역), 낙천대 정류소, 클래스티지아파트·철산13단지, 광명4동 행정복지센터, 광명아크포레자이위브 등 9개 정류소가 새롭게 신설되었다.

광명시는 광명동, 철산동 교통취약지역의 마을버스 노선 신설로 시민의 교통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에도 재건축·재개발 지역 입주에 맞춰 지속적으로 대중교통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광명7동에 직장을 두고 있는 김연경씨는 “철산13단지주공아파트에서 광명7동 직장까지 가기 위해서 빠른 걸음으로 10분을 소요하여 모세로삼거리 정류장이나 철산역 정류장을 가야 했습니다.
그런데 광명01번 마을버스는 철산13단지를 경유해 가기 때문에 40-50분 걸려야 했던 거리가 이제는 15분 이내로 직장에 도착하니 저에게 최고의 혜택이에요”라고 말했다.

 

 

 

광명01번 노선과 철산리버빌아파트(구일역) 정류소 표시
광명01번 노선과 철산리버빌아파트(구일역) 정류소 표시

광명시 최북단 안양천과 목감천이 만나는 그곳, 광명을 향한 노선버스가 없어 항상 외지라 불리던 철산 리버빌주공아파트 4개동 401세대 주민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다.

그동안 이곳은 교통 사각지대로 어려움이 있었는데 광명01번 마을버스의 신설로 인하여 광명시 생활권과 행정업무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대체로 좋아하는 분위기다.

또한 광명시민들 또한 지하철 7호선만 선택해야만 하는 입장에서 이제 1호선 구일역을 이용함으로 전철의 선택폭도 넓어져 교통 활동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1구역 재개발 지역 앞에 설치된 구.광명7동지구대 정류장
11구역 재개발 지역 앞에 설치된 구.광명7동지구대 정류장

광명7동에 살고 계시는 최현식 어르신은 “이번 광명01버스가 우리 집 앞으로 지나가는 것을 보고 감회가 새롭지! 옛날 광명사거리에서 광명IC까지 도로가 생기전에는 붉은버스가 원성슈퍼, 화영운수까지 버스가 다녔었어!
그때는 비포장도로라 비가오면 촤악! 하고 황토 같은 흙탕물이 상가의 창가에 퍽! 하고 튀었는데 아스팔트 도로가 깔리고 차가 다닐 즈음에는 수십년간 버스가 다니지 않았어
그런데 다시 이 도로로 버스가 다니는 것을 보니 감회가 새로워! 11구역이 재개발 지역이라 곧 이주가 되겠지만 그래도 이쁜 버스가 지나가니 좋아! 주민들도 다 좋아해!” 라고 말했다.

 

 

 

광명01버스 지나는 일방통행도로에 주차된 차량
광명01버스 지나는 일방통행도로에 주차된 차량

평일 주민 편의상 도로주차 일부 구간을 허용하였는데 이번 광명01번 마을버스가 운행됨으로 안전과 질서를 위해 도로교통법 제32조에 따라 불법주정차 집중단속 구간으로 정했다.
단속구간으로 광명4동, 7동에 속한 (11지역 재개발) 양쪽 일방통행도로로 (구)ABC마트→펠리스필 아파트와 광명4동 공영주차장→강내과 일방통행 방향이 이에 속한다.

광명시 지도민원과 관계자는 “다소 불편은 있겠지만 주민들의 광명01버스 운행을 위해서 도로주차, 도로가, 일방통행 구간주차 등은 차량 및 보행인의 소통과 안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특히 광명01버스가 주민들을 위해 운행되오니 주정차를 지켜 일상생활에 주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주차질서를 준수하여 선진주차문화 확립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주차관련 문의: 광명시 지도민원과(02-2680-2652)

 

 

▶광명7동 노선방향
철산리버빌아파트(구일역)→ 낙천대아파트→ 철산우성아파트→ 철산우성아파트정문→ 광명북중고등학교→ 현충근린공원→ 연서도서관(철산종합사회복지관)→ 모세로삼거리→ 클래스티지아파트(철산13단지)→ 철산지구대→ 철산역→ 광명시민회관→ 광명시청(한국폴리텍대학)→ 경기항공고등학교→ 광명4동 행정복지센터→ 광명4동 공영주차장→ 광명교회→ 광명아크포레자이위브→ 광명푸르지오센트베르→ 광명7동행정복지센터→ 광문중학교→ 화영운수차고지

▶철산리버빌아파트(구일역) 노선방향
화영운수차고지→ 광문중학교→ 광명7동 행정복지센터→ 무지개 어린이집→ 광명아크포레자이위브→ 광명교회→ 팰리스필아파트→ (구)광명7동지구대→ 경기항공고등학교→ 광명시청(광명시민회관→ 철산역→ 철산지구대(철산13단지)→ 클래스티지아파트→ 모세로삼거리→ 연서도서관(철산종합사회복지관)→ 현충근린공원→ 광명북중고등학교→ 철산우성아파트 정문→ 철산우성아파트→ 낙천대아파트→ 철산리버빌아파트(구일역)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