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작은 도서관 운영자 역량 강화를 위한 ‘작은도서관 학교’ 

  • 기자명 노하늘
  • 승인 : 2022.11.10 18: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에는 현재 권역별 총 52곳의 작은 도서관이 운영되고 있다. (광명권역 7개관, 철산권역 9개관, 하안권역 11개관, 소하권역 16개관, 일직권 9개관)

각 지역에 있는 작은 도서관은 모두가 함께 누리는 생활문화공간으로서 지역 시민들에게 건강한 독서생활, 여가생활을 지원하는 마을 쉼터가 되어주고 있다. 

 

2022년 11월 7일, 광명도서관에서는 작은도서관 운영자 역량 강화를 위한 2022년 제 10회 작은도서관 학교가 시작되었다.

광명시 등록 작은도서관 운영자 및 봉사자를 대상으로 열린 작은도서관 학교에서는 총 5회 동안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2회(11월 14일)차시에서는 파주에 있는 ‘평화를 품은 집’ 작은 도서관 및 파주 출판도시로 견학을 가기도 한다. 

 

이 외에도 도서관의 꽃인 독서 동아리에 대한 강의, 업사이클링 그림책으로 팝업북 만들기 강의, 작은도서관 자료 관리 시스템에 대한 강의 및 공모사업에 대한 강의등 역량 강화를 위한 여러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음악으로 펼쳐지는 힐링타임의 시간에는 작은도서관 운영자들의 마음을 위로하는 아름다운 음악회가 열렸다.

작은도서관 학교 총 5회의 수업을 마친 뒤, 60%이상 참석한 참석자들에게는 작은도서관 학교 수료증이 수여된다. 

 

광명시는 작은도서관을 활성하기 위해 작은도서관을 지원하는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다.

작은도서관은 지역 주민의 지식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생활 친화적 평생교육 및 도서관 문화를 향상하기 위하여 건립되었다.

광명시 내 작은도서관에서는 지역 주민의 독서 문화 향상을 위한 행사 및 프로그램 운영, 지역주민의 화합과 독서 문화 진흥을 위한 활동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광명시 작은도서관은 편의성과 접근성이 좋은 장소에 건립되어 주민의 독서 문화 증진은 물론이고 주민들끼리 생활 정보를 교류하는 생활 밀착형 공간으로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문화 소외 지역에서는 문화시설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광명시 곳곳에서 작은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자들을 위한 역량 강화 시간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이 작은 도서관을 찾고 마을 공동체에 관심을 갖을 수 있는 장소가 되길 바라본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