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톡톡
장애인과 동행하는 평생학습 전문가 될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과 동행하는 평생학습 전문가 될래요~
장애인 평생학습 활동가, 강사 양성 교육
  • 시민필진 정연주
  • 승인 2022.11.22 15:07
  • 좋아요

광명시평생학습원은 2022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사업의 일환으로 <장애인 평생학습 강사ㆍ활동가 양성 교육>이 11월에 진행되었습니다.

장애인 평생학습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광명시평생학습원 누리집을 통해 신청, 모집이 이루어졌고 분야별로 20여 명의 인원이 선정되어 11월 14일부터 5회차에 걸쳐 총 15시간의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2020년에 전국 최초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광명시는 장애인의 역량 찾기 및 동기부여, 장애유형별 특성 이해 및 교육적 지원에 힘쓰고 있으며, 이번 교육이 그러한 정책 기조의 실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사ㆍ활동가 양성 교육은 장애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게 효과적인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장애유형별 특성 이해, 장애인 평생교육 강사ㆍ활동가의 역할과 자세 그리고 비전 및 실천 등 장애인 평생학습 관련 전문가가 갖추어야할 지식과 소양에 대한 폭 넓고 심도 있는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교육 과정을 수료한 사람들은 장애인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직접 제안하고
마을배움터, 복지관 등의 현장에서 강의, 학습자 보조, 학습자 발굴, 학습상담 등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될 예정입니다.

교육을 수료한 지원자들은 이번 교육이 장애인 평생학습에 대한 필요성과 그것을 위한 여러 가지 환경 조성, 인식개선 등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계기였다고 입을 모으며, 

장애인 평생학습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지속적인 학습과 역량 강화 실천 의지를 다졌습니다.

이번 강사ㆍ활동가 양성교육으로 부족한 장애인 평생학습 전문인력 확보와,  질높은 교육 프로그램 제공으로 광명시의 장애인 평생학습 활성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하며,
나아가 이 곳에서 배출된 인력은 장애인 평생학습의 동행인으로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를 허무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해 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 게시물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