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수해복구·일자리·민생복지 대책 마련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1.08.19 10:05
  • 수정 : 2012.09.14 03: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수해복구 및 일자리 창출, 민생복지 지원을 위해 최소 50억원이상의 추가경정 예산을 편성키로 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지난 8월 9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관련 국장, 과장 등 간부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민생안전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8월말로 예정된제4회 추가경정예산에 수해복구 및 민생안정 사업을 최우선적으로 반영키로했다.
 
양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항구적인 종합치수대책 마련으로 시민들의 안전한 삶을 보장하는 한편, 저소득층과 청년들에 대한 일자리 제공 및 민생복지사업으로 삶의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대책회의는 우선 지난 7월 26일부터 28일 3일간 연이은 집중호우(총 강수량 416㎜, 시간당 최대 강수량 104.5㎜)로 인한 수해복구지원 계획과 항구적인 대책 마련에 필요한 사업으로 ▲철산동 하수 관거정비 ▲소하동 52사단 인근 수해방지 ▲저지대 지하주택 침수방지 ▲산림재해위험지역 사방사업 ▲근린공원수해복구 ▲침수방지대책 및 기본실시설계용역 등 10여개 사업을 선정하고 공사비 규모를 대략 50억원 정도로 추산했다.
 
양 시장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게릴라성 집중호우가 반복되는 등 이상 기후변화에 맞는 항구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세워 근본적으로 수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관계 공무원들에게 지시했다.
 
또한 경기침체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및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기존의 공공근로사업과는 별개로 녹지대정비, 근린공원관리, 아동 및 사회복지시설 도우미 등 10여개 사업을 선정해 최소 250명 이상에게 일자리를 제공키로 했다. 이를 위해 8월말 추가경정예산에 10억원 이상을 반영할 계획이다.
 
청년실업해소 및 대학생 학자금 보전을 위한 방안으로 저소득층 자녀학습도우미 및 대학생 아르바이트사업도 확대 실시키로 했다.
 
이와 함께 최근 보건복지부의 일제조사에 따라 광명시에 거주하는기초생활수급자중 갑작스럽게 수급이 중지되거나 줄어든 284명(8.9일 현재)에 대한 지원 방안도 강구키로 했다.
또한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저지대 상습침수 가정에 대해서는 침수방지 시설을 지원 하는 등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광명시 관계자는 “수해복구 및 민생복지, 일자리창출 예산을 좀더 심도있게 논의해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며 “특히 한부모 및 조손가정 등 저소득 및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곳에 대한 지원 방안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