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뉴스
광명시, “주민자치시대 참여와 숙의 강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주민자치시대 참여와 숙의 강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광명시
  • 승인 2021.04.28 17:49
  • 좋아요

- 시민의 의견을 예산에 반영하는「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 100억원 공모
- 주민들이 지역 필요 사업을 제안하여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2022년도 예산반영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6월 14일까지 공모한다.

 주민이 예산 과정에 직접 참여해 지역 필요 사업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제도로서 어느 특정 마을에 국한되지 않는 전체 지역발전을 위한 사업을 접수받는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관련부서의 타당성 검토와 광명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사업화 숙의과정, 주민 온라인 투표를 거쳐 결정되고

동 주민자치회를 통해 발굴된 제안사업만 주민총회를 거쳐 결정된다. 결정된 제안사업은 의회 예산 승인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단,

▲예산편성과 관련 없는 단순 민원·건의

▲시에서 추진할 수 없는 타 기관 소관업무

▲특정인이 수혜자가 되거나 선심성 사업

▲시 자체적으로 우선순위에 의해 추진되는 사업

▲특정 지역축제 등의 행사성 사업은 이번 공모에서 제외된다.

 

 예산규모는 시민과 시위원회가 제안하는 사업 60억원, 동 주민자치회를 통한 제안사업에 40억원을 포함해 총 100억원이다. 

 이번 공모는 광명시민 또는 광명시 소재 직장인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사업 제안을 희망하는 주민은

시 홈페이지(분야별정보 > 세금·예산 > 주민참여예산 > 시민의견예산반영 > 예산참여방)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각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예산 부서에 방문 신청을 하거나 우편을 통해 접수해도 된다.

 박승원 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시정에 대해 주민들이 직접 목소리를 내어 예산을 결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주민들의 의견이 2022년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게시물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