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9일 기획재정부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은 사업성이 없다'고 발표해
드디어 18년간의 광명시민의 숙원이 해결됐습니다! 예에~
일부에서는 '구로차량기지가 광명으로 오면 추가 역이 설치돼
교통이 편해지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하지만 이 사업은 정규노선도 아닌 20분 간격 셔틀노선과
사실상 1개의 전철역만 받는 것이었기에
광명시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거의 없는 상황이었답니다.
이 밖에도 광명의 교통이 앞으로 어떻게 달라지는 지,
싹~ 다~ 알고 싶으시다고요?
아마 영상 끝까지 보시면 다 알게 될걸요!
광명의 자랑 중 하나가 편리한 교통이 아닐까 하는데요.
먼저 이용객 3위에 빛나는 KTX 광명역이 있고,
현재 수도권의 서울 접근성 개선을 위해 건설되는 신안산선 (2025년)과
경강선을 통해 강릉까지 이어질 월곶-판교선 (2026년) 등
촘촘한 철도 교통망이 만들어지고 있는 과정입니다.
도로 역시 서울 도심까지 20분이면 안에 접근이 가능한데요.
광명-서울고속도로가 개통(2024년)되면
서해안고속도로와 서부간선도로 지하화로 남북 방향 도로축이 구성돼
조만간 수도권 서남부 교통 중심도시가 될 전망입니다.
그리고!
제일 궁금하실, 구로차량기지 백지화 이후 교통 대책을 지금 알아보면요~
시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를 명품 자족도시로 계획하고 있는 만큼,
운행 간격이 3분~5분 간격으로 짧고,
광명시 중심축을 지나 시민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 노선을 구축할 계획인데요.
광명시는 이미 지난해 11월
경기도, 시흥시, 서울시 금천·관악구와 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신천~하안~신림선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 중이랍니다.
이 노선은 광명시 중심부와 구도심을 관통하고,
운행 간격도 짧게 단축할 수 있어
실질적인 교통 대책이 될 것으로 기대가 큽니다.
신천~하안~신림선이 광명시 동서를 연결했다면,
광명·시흥선은 광명·시흥 3기 신도시와 테크노벨리를 남북으로 종단하는데요.
광명·시흥선은 KTX광명역과 구로~신도림으로 연계돼
각각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 7호선과 1호선, 2호선으로
교통 수요를 분산해
수도권 중심부는 물론, 수도권 어디라도 쉽게 이동할 수 있답니다.
게다가 GTX-E노선이 유치되면
명실상부 사통팔달 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광명시는 모든 토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고,
100년 이상 지속 가능한 발전이 될 도시로 거듭나겠죠?
(박수) 역시 광명시는 계획이 다 있었군요.
어떠세요?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광명의 교통은 광명시가 제일 잘 아니까요.
광명의 교통이 궁금하시면 이 채널부터 시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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