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건강검진, 잘 받으셨나요?

  • 기자명 이서빈 대학생기자
  • 승인 : 2023.12.21 19:12
  • 수정 : 2023.12.21 19: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검진, 잘 받으셨나요?

 

건강검진, 언제 받으셨나요?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한 방법, 바로 건강검진이죠? 바쁜 일상 탓에 어딘가 아프거나 불편해도 넘어가기 쉽상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가볍게 챙길 수 있는 국가건강검진은 꼭 잊지말아주세요!

 

만약 작년에 받지 못했다면,

작년에 건강검진을 받지 않아서 미수검자로 등록되어 있다면, 3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전화 : 1577-1000 / 9번 / 문자로 url 수신 이후 진행

2. 건강보험공단 홈피 : 나의 건강관리에서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 신청

3. 모바일 : 건강in / 건강검진에서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신청

 

나를 지키는 첫걸음

올해 검진대상은 홀수년도 출생자입니다. 각 연령에 따라 암검진 항목이 상이한데요. 먼저, 40대 이상은 위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의 암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50대 이상부터는 대장암 검진도 받을 수있는데요. 폐암은 54세~74세 남녀 중 30년 이상 흡연 이력을 갖는 등 고위험군에 속한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공통검사항목

국가건강검진은 공통검사항목을 포함하여 나이, 성별, 고위험군 포함여부를 기준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요. 공통검사항목은 모두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 공통검사항목에는 비만, 시각, 청각, 고혈압, 신장질환, 빈혈증, 구강질환, 폐결핵/흉부질환, 간장질환, 당뇨병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신건강검사

최근에는 정신건강검사도 20세, 30세에 각 1회씩 실시되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40세 이상부터 10년에 한 번씩이었는데, 요즘은 20세부터 시작되니, PHQ-9 설문검사를 통해 우울증 진단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문진표 작성 방법

문진표는 검진기관에 방문해서 비치된 문진표로 작성할 수도, 웹으로 작성할 수도 있는데요 :) 11월, 12월 연말처럼 건강검진 신청자가 평소보다 많아 검진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바쁘신 분들은 비대면으로 문진표를 미리 작성하시면 검진시간이 절약됩니다.

 

웹 문진표 작성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 (The건강보험)

건강iN -> 나의 검진대상 조회 (주민등록번호,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 필요)

웹 문진표 작성

등록번호 신청 후 휴대폰(4자리)으로 전송

검진기관 내방 후 검진

 

나를 지키는 첫 걸음  국가 암검진

문진표를 작성하면서 바빠서 돌보지 못했던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주기적으로 내 몸을 아껴주는 게기가 되는 국가암검진 대상자, 내가 맞는지 확인하고 꼼꼼히 챙겨서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

 

문의

국민건강보험 광명지사  tel) 02-2620-9900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tel) 1577-1000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