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똑타’ 알고 있나요?

  • 기자명 이서빈 대학생기자
  • 승인 : 2023.12.29 15: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똑타’ 알고 있나요?

 

똑타를 이용해보신 적 있나요? 똑타는 여러 교통수단의 호출은 물론 예약과 결제까지 앱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경기도 통합교통플랫폼입니다. 내년 1월 3일부터는 똑타 앱을 통해 공유자전거와 택시까지 이용, 결제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똑타 앱을 통해서는 똑버스(수요응답형 버스),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PM)을 이용할 수 있으며, 똑버스는 도내 11개 시군에서,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는 21개 시군에서 운행 중입니다.

 

공유자전거는 도내 18개 시군에서 약 9천대 이용할 수 있고, 요금은 주간 기본 800원에 분당 180원씩 추가됩니다. 특히 주민등록상 경기도에 거주하는13세부터 23세까지 청소년은 앱을 통해 공유자전거 이용 시 건당 1천원을 즉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택시는 경기도 전 시군에서 약 2만 7천대 이용할 수 있으며, 요금은 택시 요금과 동일하고 별도 호출 요금은 없습니다. 현재 똑타는 노선이나 운행계획표 없이 오로지 이용자만을 위한 맞춤형 ‘똑버스’가 승객의 호출 및 사전 예약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

 

이용방법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똑타'를 검색한 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이나 구글 등 계정과 연동해 가입하고 결제용 카드를 등록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에 관해 설명해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 이제는 자전거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내년 1월부터는 똑타 어플을 통해 결제시 대중교통 이용 지원금과 합산하여 반기 최대 6만원 지원 가능합니다 :)

 

 

이전 페이지와 같이 아직 똑타 앱에 형성되어있는 노선이 그리 다양하지 않아 사용이 한정적입니다 :( 하지만 공유자전거나 택시를 비롯하여 여러 교통수단과 노선이 추가되어 경기도민의 편리함을 증진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경기교통공사 : 031-860-1500 경기도청소년교통비지원포털 홈페이지 : https://www.gbuspb.kr/userMain.do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