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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 민원서비스, 무엇이 달라지나요?
광명시 민원서비스, 무엇이 달라지나요?
  • 광명시
  • 승인 2019.04.04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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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사각지대 해소,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추진

 

 

명시는 민원서비스 수준을 제고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포용적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2019년 민원행정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민원행정 개선방안은 민원사각지대 해소는 물론 신속한 민원처리를 통해 시민이 공감하고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4분야 43개의 세부추진과제이다.

 


시는 여러 기관의 출산 지원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하는 행복출산원스톱 서비스와 사망신고 시 상속재산을 한 번에 조회하는 안심상속서비스 제공에 이어, 다양한 임신 지원서비스를 빠짐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든든임신서비스(가칭)를 올해 말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인터넷을 활용하기 어려운 취약계층의 민원접근성 확대를 위해 민원안내서비스도 실시한다. 누구나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정부서비스 열람 신청서에 동의하면정부24에서 제공하는 정보 중 건강·연금·자동차 등 47종의 생활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광명시는 정부24’ 모바일 앱을 통해 개인의 생활 정보는 물론 620종의 민원을 모바일을 통하여 본인이 쉽게 열람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이외에도 국내거주 외국인(중국, 베트남, 필리핀, 일본, 캄보디아)을 위한 민원 통역 콜 서비스 제공, 법률부동산건축분야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6개 분야의 생활 민원을 한 장소에서 상담하는 종합민원상담 센터 운영 등 민원 사각지대 해소는 물론 시민이 공감하는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다양한 과제를 마련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올해에는 민원행정 관계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민원제도에 반영하고 시민에게 불편을 주는 제도는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개선해 나가는 등 시민들이 민원서비스의 실질적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원여권과 민원행정팀(02-2680-2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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