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청년들이 만들어 온 광명시 청년정책’ 청년공감정책으로 5관왕 수상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21.05.14 14: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부터 현재까지 청년공감정책으로 5관왕을 수상했습니다.

청년면접정장대여, 청년동, 청년생각펼침 사업, 청년숙의예산, 광명 청년의 날 등 민선7기 광명시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대부분의 청년 사업이 청년들의 생각입니다. 광명시는 민선7기 출발과 함께 취업, 결혼, 진로 등

사회적 어려움과 고민이 많은 청년들의 걱정을 덜어주고 광명시에 정착해 살 수 있도록 청년들을 위한 정책 마련에 고심했습니다.

청년들의 시정 참여 기회 보장-청년위원회, 청년숙의예산제

광명시는 청년들의 시정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자 50명으로 청년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했으며 일자리위원회에 청년 분과를 만들어 청년들이 생각을 듣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청년들이 필요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토론을 거쳐 예산까지 결정하는 청년숙의예산을 처음 시도했습니다.

청년들이 모여 두번에 걸친 토론으로 청년정책 홍보 플랫폼 구축, 청년신혼부부 전월세 대출이자 지원사업, 청년정신건강 프로젝트, 공모사업 확대, 청년센터 건립, 청년예술창작소 건립 등 12개 사업을 결정하고 52억 원의 예산을 올해 예산에 반영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창의 활동 공간-‘청년동’ 7월 OPEN

광명시 청년들만의 공간이 오는 7월 문을 엽니다. 광명시는 청소년기를 지나 청년이 되니 갈 곳이 없다는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해 복합문화 공간인 ‘청년동’을 조성합니다. 철산동 (구)평생학습원 4층에 청년들의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을 위한 ‘청년센터’와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청년예술창작소’를 만들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활동 공간 뿐 아니라 ‘청년생각펼침 사업’으로 청년 활동 비용도 지원합니다. 청년생각펼침은 청년의 다양한 욕구에 맞는 커뮤니티 형성과 활동을 지원하고, 청년 커뮤니티가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청년 취업 지원-면접정장 무료 대여

광명시는 청년들이 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면접정장을 무료로 대여해 주고 있습니다. 광명시에 거주하며 면접을 앞두고 있는 만18세~34세 취업준비생, 일자리박람회 참가자는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정장세트(자켓, 치마, 바지, 셔츠, 블라우스)와 구두, 벨트, 넥타이 등 면접에 필요한 모든 소품을 무료로 빌려 드립니다.

또한 청년인문학 강좌, 창업자금지원, 교육장, 공용·독립 오피스 등 다양한 작업 공간이 갖춰진 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해 청년들의 창업을 돕고 있습니다.

청년 주거 지원-전·월세 대출 이자 연간 최대 40만원 지원

시는 올해 광명시 소재 단독, 다가구,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오피스텔(전용면적 또는 계약면적 60㎡ 이하)에 단독 거주하는 청년(연 소득 5천만 원이하, 임차보증금 3억 원 이내)에게 전·월세 이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출금 1억 5천만 원 범위에서 전세 0.6%, 월세 0.8% 이내로 매년 1회씩 3년 동안 가구당 최대90~120만원(연간 최대 30~4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광명시는 너부대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구름산지구 도시개발,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주거단지, 광명타워에 오는 2025년까지 청년주택 1210호를 마련해 청년들이 주거 비용 부담을 덜어줄 계획입니다.

청년들이 시를 믿고 열심히 참여해준 덕분에 광명시의 청년공감정책이 타 지자체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청년들이 맘껏 꿈을 펼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청년이 행복한 광명시’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광명시 청년 공감 정책 5관왕 달성

① 2019년 청년친화도시 평가 청년정책부분 대상 선정

② 2020년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 우수상

③ 사단법인 청년과 미래 청년친화선정위원회의 청년친화헌정대상 기초자치단체 종합 대상

④ 더불어민주당 지방정부 우수정책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⑤ 2021년 제15회 대한민국 서비스만족대상 공공서비스 부문 선정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