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시민주도형 평생학습축제 추진위원회 활동 개시!!

  • 기자명 시민필진 구애란
  • 승인 : 2021.08.09 10:58
  • 수정 : 2021.08.09 14: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하고, '광명시 평생학습 22년!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실현을 위해 2021년을 평생학습의 해로 정했습니다.

2002년 제1회 광명시 평생학습축제를 시작으로 매년 평생학습축제를 개최(2002년~2018년) 했는데, 아쉽게도 2019년은 아프리카 돼지열병, 2020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개최하지 못하였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광명 시민을 위해, 광명시는 시민이 힐링 할 수 있는 2022년 평생학습마을축제를 개최하기 위해 '평생학습축제 추진위원회'를 결성했습니다.

축제운영 관계자 및 관련분야 전문가(5개 권역 실무위원회, 광명시 평생학습동아리 연합회, 광명좋은학교, 광명시 작은도서관 협의회, 광명문화재단 문화사업팀, 광명시 평생학습사업소 등)로 구성된 평생학습축제추진위원회(광명시 평생교육진흥 조례 및 시행규칙 제2조3항, 제8조)는, 지난 8월 6일(금) 위촉식과 함께 1차 회의를 진행하여 축제주제선정, 축제 기본계획 검토 및 축제운영 세부추진 방향 논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축제운영 규모 검토 등 다각적인 논의를 했습니다.

 

 

전국 최초 평생학습도시 선언에 이어 전국 최초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광명시는 시민 누구나 학습과 교육을 통해 성장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역 곳곳이 학습의 장이 되고 학습이 일상이 되는 또, 평생학습을 통해 누구나 소외와 차별 없이 배우는 즐거움을 함께 나누기 위해 제 18회 광명시 평생학습마을축제를 평생학습축제와 도서관 연합 책 축제를 연계하여 통합 축제를 기획한다고 합니다.

 

 

제 18회 광명시 평생학습마을축제는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온·오프라인으로 즐기는 융합 축제 운영, 평생학습의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학술축제 운영(평생학습 6대 영역:기초문해, 학력보완, 직업능력, 문화예술, 인문교양, 시민참여), 개·폐막식, 평생학습 홍보·체험부스 설치 및 작품전시회, 학습동아리 발표회 및 문해학습자 발표회, 권역별 마을배움터 나눔의 장, 학술발표회, 인문학 토크콘서트 등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융합(블랜디드 방식) 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장소:광명시 평생학습원, 도서관, 광명극장, 유튜브(YouTube), ZOOM)

 

 

 

쉼 없는 학습, 다시 배움을 깨우다!!

이번 평생학습마을축제는 시민이 제안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주도형 축제이며, 평생학습축제와 도서관 연합 책 축제 통합, 다채로운 평생학습마을축제가 열릴 것으로 예상돼 귀추가 주목됩니다.

 

 

광명시장은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마음방역도 매우 중요하므로, 대면과 비대면으로 축제를 진행, 축제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의견이 잘 반영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라고 말하면서 "평생학습축제 추진위원들이 힘을 합쳐 도서관 북 축제, 장애인평생학습권을 다 아우르는 의미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습니다.
 

 

 

정인애 위원장은 "이번 축제는 시민들에게 적합한 대면·비대면 프로그램을 기획, 시민들과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매개가 될 것으로 본다. 평생학습축제 추진위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남은 기간 동안 촘촘히 논의해서 축제를 잘 준비하겠다. 학습원과 도서관 통합 축제를 통해 도서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며, 코로나 상황에 맞춰 대면·비대면 프로그램을 기획·운영, 시민들이 축제 프로그램을 즐기면서 마음방역, 코로나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가고 있음을 체감하는 의미 있는 축제 한마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도서관 관계자는 "코로나 상황에 맞춰 대면·비대면 프로그램 운영, 메인 행사와 전시 홍보 및 체험, 코로나 상황에서 시민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정리하는 시간도 가져볼 계획이다. 광명시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열린 공간 도서관은, 이번 축제를 통해 북(토크) 콘서트, 독서진흥사업 홍보, 학술대회, 강연·공연, 전시·체험 등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2021.10.14.(목)~10.16.(토) 3일간 진행하는 제18회 광명시 평생학습마을축제는,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에 따른 단계별(코로나 상황에 따라 축제 축소 운영 규모 검토)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코로나 상황에 맞춰 대면·비대면 프로그램 기획·운영합니다.
 
시민이 제안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주도형 '광명시 평생학습마을축제'가 코로나로 지친 광명시민의 마음건강도 어루만져 주는 마음방역 축제 한마당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위기를 평생학습으로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는 새 역사의 중심에 서 있는 광명시민을 위한 축제로, 소외되고 차별 없이 누구나 평생학습을 누리면서 지속발전가능한 평생학습도시가 되길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