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지진과 전쟁시 광명시 대피소 알아두기

“지진과 전쟁시 우리는 어디로 대피해야 할까요?”
“대피소! 미리 알아두면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어요!”

  • 기자명 김추향 우리마을 기자단
  • 승인 : 2023.03.29 09: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재난문자와 대피소 위치 알아두기
안전재난문자와 대피소 위치 알아두기

지난해 10월 충북 괴산군 북동쪽 12km지역 규모 4.3 지진이 발생하였고, 지난 9일에는 인천 강화군 서쪽 26km 해역에서 규모 4.0의 지진이 발생하였다.

이른 아침에 전 국민에게 지역발생과 함께 낙하물로부터 몸 보호, 진동 멈춘 후 야외로 대피하라며 안전안내문자가 발송되었으며 한동안 국민들은 불안에 떨어야 했다.

세계는 지금 튀르키예-시리아 지진과 끝이 보이지 않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해 불안에 떨고있으며, 이에 따라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대피소’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우리는 지진이나 전쟁(공습·포격, 핵·방사능, 생물·화학무기), 재난 상황에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피 시설 위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지진 옥외대피소와 민방공 대피소
지진 옥외대피소와 민방공 대피소

지진과 전쟁 시 대피 시설이 다르다.

지진 ‘지진옥외대피소’로 대피해야 하고, 전쟁 시에는 지정된 민방공 대피시설(전국 2만 4천여 개)로 대피해야 한다.

참고로 지진 시에는 공원, 학교 운동장, 옥외 주차장 등이 포함되어 있고,

전쟁 시에는 대피소 표지판이 부착 된 지하철역, 지하주차장, 건물 지하시설, 대피시설 등이 있다.

 

 내가 사는 지역에서 지진 및 전쟁 시 대피시설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http://www.safekorea.go.kr)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홈페이지 접속 → 민방위 → 비상시설 → 대피소 → 지역 입력 후 조회하면 대피소를 알 수 있다.

둘째,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안전디딤돌을 설치하여 지진과 전쟁 시에 대피할 수 있는 대피소를 알 수 있으며 이외 기상정보, 사회재난, 재난문자 등의 정보도 알 수 있다.

셋째, 광명시청 홈페이지(https://www.gm.go.kr/pt/index.do) 에서 알수 있는데 방법은 분야별정보 → 안전 → 민방위 → 비상 대피 시설을 조회하면 대피소 위치가 나온다.

넷째, 각 동의 행정복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위치를 알 수 있는데 방법은 ‘우리동소식’ 탭의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버튼 클릭하면 알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 김형석 시민은 “다양한 기능들을 만들어 놓아서 편리는 하지만 또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앱이긴 한데 화면 메뉴 면에서 좀 복잡한 부분이 있습니다.

많은 메뉴 버튼을 줄이고 좀 더 보편화시켰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광명시는 지진과 전쟁시 한눈에 볼 수 있는 대피소 전단지 제작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지진과 전쟁시 대피할 수 있는 광명동과 철산동 대피소 현황(2023.1월 기준)
지진과 전쟁시 대피할 수 있는 광명동과 철산동 대피소 현황(2023.1월 기준)

지진과 전쟁시 대피 할 수 있는 ‘광명동’ 대피시설은 다음과 같다.

▶지진 옥외 대피소로 지정된 광명동

광이제2어린이공원, 광명초등학교, 너부대어린이공원, 광명서초등학교, 꿈동산어린이공원, 우리어린이공원, 광남중학교, 광일초등학교, 명문고등학교, 우리또래어린이공원, 신나는어린이공원, 스피돔 경륜장 주차장, 광명남초등학교, 경기항공고등학교, 광문중학교, 광문초등학교, 광문고등학교가 있다.

▶전쟁시 민방위 대피소로 지정된 광명동

진성학원, 광명사거리역, 한진아파트, 한진상가, 광은교회, 월드메르디앙, 현진에버빌, 광명영화아이닉스, 상우3차아파트, 중앙하이츠3차, 해모로이연아파트, 뉴월드스포츠, 중앙하이츠1차·2차 가 있다.

 

※지진과 전쟁시 대피 할 수 있는 ‘철산동’ 대피시설은 다음과 같다.

▶지진 옥외 대피소로 지정된 철산동

철산어린이공원, 사성공원, 광명북중학교, 광명북고등학교, 연서어린이공원, 광명북초등학교, 광명동초등학교, 도덕초등학교, 광덕초등학교, 광명고등학교, 광명중학교, 광성초등학교, 철산중학교, 철산초등학교가 있다.

▶전쟁시 민방위 대피소로 지정된 철산동

광복현대, 광북공영주차장, 두산위브아파트, 롯대낙천대아파트, 동산교회, 반석교회, 개명교회, 쌍마한신, 시청종합민원실, 철산래미안자이, 철산주공12단지, 철산주공13단지, 철산지하철역, 철산푸르지오, 철산한신, 도덕파크타운, 브라운스톤광명이 있다.

 

 

지진과 전쟁시 대피할 수 있는 하안동, 소하동, 노온사동, 일직동, 가학동 대피소 현황 (2023.1월 기준)
지진과 전쟁시 대피할 수 있는 하안동, 소하동, 노온사동, 일직동, 가학동 대피소 현황 (2023.1월 기준)

※지진과 전쟁시 대피 할 수 있는 ‘하안동’ 대피시설은 다음과 같다.

▶지진 옥외 대피소로 지정된 하안동

시민체육관, 가림근린공원, 안현어린이공원, 현대어린이공원, 하안북중학교, 하안북초등학교, 안현초등학교, 가림중학교, 가림초등학교, 하안남초등학교, 연서초등학교, 진성고등학교, 하안중학교, 하안초등학교, 하일초등학교가 있다.

▶전쟁시 민방위 대피소로 지정된 하안동

두산위브트레지움, 시민체육관, 이편한세상아파트, 현대아파트, 하안주공 1,2,3,4,6,7,8,12,13단지, 주공 9,10,11단지가 있다.

 

※지진과 전쟁시 대피 할 수 있는 ‘소하동’ 대피시설은 다음과 같다.

▶지진 옥외 대피소로 지정된 소하동

그루터기어린이공원, 달맞이어린이공원, 새터어린이공원, 한내근린공원, 해오름어린이공원, 구름산초등학교, 소하고등학교, 소하중학교, 소하초등학교, 운산고등학교, 개운어린이공원, 과일나라어린이공원, 영당말근린공원, 오리어린이공원, 광휘고등학교, 서면초등학교, 안서중/경영회계고, 충현고등학교, 충현중학교, 충현초등학교가 있다.

▶전쟁시 민방위 대피소로 지정된 소하동

금호어울림, 동양1차, 2차아파트, 삼익아파트, 소하휴먼시아7단지, 신촌휴먼시아1, 2단지, 우림필유아파트, 휴먼시아 1,2,3,4,5,6단지, 미도2차, 3차아파트, 성원아파트, 역세권휴먼시아 1,2,4,5단지가 있다.

 

지진과 전쟁시 대피 할 수 있는 ‘노온사동’, ‘일직동’, ‘가학동’ 대피시설은 다음과 같다.

▶지진 옥외 대피소로 지정된 노온사동, 일직동, 가학동

온신초등학교, 자경2어린이공원, 빛가온중학교, 빛가온초등학교, 안서초등학교가 있다.

▶전쟁시 민방위 대피소로 지정된 노온사동, 일직동, 가학동

광명역파크자이아파트, 광명역푸르지오아파트, 써밋플레이스, 광명역센트럴자이, U플래닛광명역데시앙, 능촌지하보도, 사들지하보도가 있다.

광명시 안전건설교통국 안전총괄과 관계자는 “지진과 전쟁은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지진과 전쟁 시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대피소 위치를 정도는 알아두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비상시 기억해야 할 3가지
비상시 기억해야 할 3가지

※ 준비! 대피! 듣기! 

일상생활중에 꼼꼼히 준비해야 할 것은 대피장소 사전에 파악하고 전시 대비 물품 구비해야 하며 공습경보가 울리거나 포탄이 떨어질 때는 신속하게 안전하게 대피해야 한다.

또 대피 시설에 있다가 공습이 멎거나 조용해졌을 때 관계자의 말을 잘 듣거나 안내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이렇게 준비! 대피! 듣기! 3가지를 꼭 숙지해야 한다.

 

광명동 김유진 청년은 “지진과 전쟁 시 내가 대피할 수 있는 집 근처의 대피 시설 정도는 알아두면 좋을 것 같고 자녀에게 대피요령도 알려주면 좋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광명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일어나지 말아야 할 것이 지진과 전쟁이다.

유비무환이란 말이 있듯이 이번 기회를 통해 나 자신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비상시 대피소(대피시설)를 알아보는 것 또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 본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