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광명시 지속가능발전(SD) 마을학교’ 개소

“지속가능발전의 17개의 목표가 무엇인지 몰랐는데!”
“SD마을학교의 풍성한 교육 프로그램이 많아서 좋다”

  • 기자명 김추향 우리마을 기자단
  • 승인 : 2023.05.16 16: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마을학교 6개 권역별 지도
SD마을학교 6개 권역별 지도

광명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광명시지속협)가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경기지속협)에서 “2023 G-SDGs 이행실천사업 공모”에 지난 4월 24일에 최종 선정되었다.

이에 광명시지속협“Think Globally, Act Locally(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 가치 실현을 위해 지속가능발전(SD) 마을학교를 지난 5월 9일에 개소했다.

SD마을학교Sustainable(지속가능), Development(발전)약자로 마을교육이 일회성 또는 일시적 프로그램 교육이 아닌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지는 마을교육을 뜻한다.

‘학교에서 마을로’라는 전략적 가치를 통해 ‘우리의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지속가능발전 마을학교’를 2023년 6개 권역별로 SD마을학교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SD마을학교는 광명시 예산과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G-SDGs)의 예산(1,000만원)으로 운영되며, 광명시작은도서관협의회와 협업을 통해 모든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참고로 SD마을학교는 교육프로그램과 체험프로그램 총 90강 이상 진행될 예정이며 광명시 기후에너지 센터와 협업하여 탄소중립 포인트(1일 2,000포인트)를 적용하기로 했다.

 

 

가족과함께하는 SD돌봄학교와 마을공동체 SD가족학교의 교육 일정표
가족과함께하는 SD돌봄학교와 마을공동체 SD가족학교의 교육 일정표

5월 9일, 꿈마루SD마을학교는 ‘가족과 함께하는 SD돌봄학교’를 열어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에너지 자립도시와 안전한 물 관리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체험으로는 양말목 업사이클링, 가죽텀블러, 에코백, 에코빌리지 보드게임을 통한 자원 활용 에너지도시 구상하기 등 초등부, 가족부, 성인부를 위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꿈마루SD마을학교 윤혜정 교장은 우리 주변에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업사이클링과 에너지를 만들어 활용하는 탄소중립도시를 만들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꿈마루 SD마을학교 문의: 010-4543-7723

 

꿈크리 SD마을학교는 5월 13일부터 ‘마을공동체 SD가족학교’를 개소했으며 가정에서의 양성평등, 로컬푸드와 탄소중립의 이해와 녹색생활실천 등 다채롭게 준비했다.

특히 가족과 함께 하는 천연 멀티맘, 연잎밥, 샌드위치 만들기가 있으며 이외 냅킨아트, 바질 페스토, 업사이클 시계, 친환경 마 수세미, 폐가죽 공예 활동 등이 마련되어 있다.

꿈크리 SD마을학교 박경한 교장은 모든 계층의 마을주민이 SD마을학교에 와서 가족 중심이 되는 마을공동체를 이루며 일상에서의 탄소중립이 생활화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꿈크리 SD마을학교 문의: 010-9216-5390

 

 

생활 속 탄소중립 SD텃밭학교와 그림책과 함께하는 SD문화학교의 교육 일정표
생활 속 탄소중립 SD텃밭학교와 그림책과 함께하는 SD문화학교의 교육 일정표

탄소중립 SD텃밭학교는 5월 13일부터 도시텃밭 전문가와 함께 마을텃밭을 구성하고 4개월간 농작물을 함께 기르며 마을텃밭이 탄소중립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배우기로 했다.

탄소중립 SD텃밭학교는 탄소중립과 마을텃밭 만들기뿐만 아니라 생활속 밀접한 물티슈사용 근절, 반려식물, 옷과 종이· 플라스틱의 변신 등 이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꿈꾸는나무SD마을학교 최민영교장은 “사람은 흙을 떠나 살 수 없다” 며 “SD텃밭학교를 통해 자라나는 새싹과 열매를 통해 삶의 기쁨과 행복감을 누리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꿈꾸는나무 SD마을학교 문의: 02-899-0701

5월 15일, 현진꿈꾸는 SD마을학교는 ‘그림책과 함께하는 SD문화학교’로 안전한 물 관리와 공급, 자원순환 마을과 에너지 자립도시, 쓰레기 분리배출 등 다각적으로 개설하였다.

활동수업은 천연화장품, 고체샴푸, 모기퇴치제, 샌드위치, 솔라콤 태양광 정원등 LED, 천연립밥, 청바지를 활용한 북커버, 태양광 전지를 활용한 6종 키트 만들기 등이 있다.

현진꿈꾸는 SD마을학교 이은자교장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학교이며 쉽고 재미있는 그림책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위한 건강한 이야기를 나누는 학교라고 말했다.

현진꿈꾸는 SD마을학교 문의: 02-2060-5381

 

 

지역문화로 배우는 SD경제학교와 함께배우는 SD실천학교의 교육 일정표
지역문화로 배우는 SD경제학교와 함께배우는 SD실천학교의 교육 일정표

7월 3일부터 글빛누리 SD마을학교는 ‘지역문화로 배우는 SD경제학교’로 로컬을 통한 지역 활성화, 전통을 통한 SDGs 실천, 손끝으로 이어지는 공정무역 등으로 진행한다.

모둠활동으로 학생은 옻 숟가락, 다용도 가방 만들기가 성인은 초콜릿, 전통 막걸리 만들기 등의 체험활동이 준비되어 있으며 일직동 주민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글빛누리 SD마을학교 윤은민 교장은 “전통예술전통 생소하지만 공정무역 ‘전통예술 경험의 폭 확장’이라는 목표를 이루고 전통예술 문화에 초점에 맞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글빛누리 SD마을학교 문의: 070-8735-0303

푸른 SD마을학교는 6월 10일부터 ‘함께 배우는 SD실천학교’를 통해 탄소중립의 이해와 건강한 먹거리소비생활, 스마트한 업사이클아트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초등부와 성인부로 나눠 냅킨아트 에코백, 청바지공예, 원예(미니화단 만들기), 새활용 커피박 비누와 바질 페스토와 친환경 마 수세미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준비했다.

푸른 SD마을학교 송민호 교장은 지속가능한 소비생산과 거래 활성화와 푸른 숲 조성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이어 녹색생활 실천을 위해 준비했다.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푸른 SD마을학교 문의: 02-899-8801

 

 

광명 SD마을학교 개소식으로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과 시민들
광명 SD마을학교 개소식으로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과 시민들

GM-SDGs(광명시 지속가능발전목표) SD마을학교는 유엔(UN-SDGs)의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비전으로 제시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시민들과 함께 일상에서 실천하는 데 있다.

탄소중립도시, 환경교육도시, 에너지자립도시 등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광명시 마을 곳곳에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교육환경을 실현하는 SD마을학교가 필요하다.

오윤숙 시민은 유엔이 정한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제시한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일회성의 교육으로 마치는 것이 아니라 마을에서 지속되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라고 말했다.

김유진 학생은 “SD마을학교의 풍성한 교육 프로그램이 많아서 좋다”라며 “마을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겠다. 마을의 환경과 에너지 자원에도 관심을 갖겠다.”라고 말했다.

신은총 학생은 처음 들어보는 지속가능발전의 17개의 목표가 있는 줄 몰랐고, 우리들의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뜻깊었다 라고 말했다.

광명시지속협 허기용 사무총장은 SD마을학교는 ‘마을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마을로’ 또 ‘우리의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지속가능발전 마을학교’라는 비전을 품고 힘차게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일상에서 실현되려면 지역(마을)에서의 지속가능발전 교육환경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SD마을학교는 그 역할을 다 할 것으로 보인다.

마을로 들어가 또는 마을에 찾아가 SDGs(지속가능발전)의 17개의 목표를 인식 및 실천을 통해 전력적 가치가 실현되는 SD마을학교가 중심에 서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