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광명의 청렴, 오리 이원익 선생을 만나볼 수 있는 곳

오리서원과 충현박물관

  • 기자명 장영찬 대학생기자
  • 승인 : 2023.07.27 17:39
  • 수정 : 2023.07.27 1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소 : 경기 광명시 오리로 287

영업시간 : 주말 및 공휴일 제외 평일 (월-금) 09:00–18:00

전화번호 : 02-898-6306

 

오리서원은 2001년 광명의 향토 인물이자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청백리였던 오리 이원익 선생의 생애와 공적을 기리고자 오리이원익기념관으로 건립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 2013년, 현대화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시킴과 동시에 인문학이 대중화되는 시대적 요청을 수용하여 청렴 인성 교육관 오리서원으로 새롭게 개관하였습니다.

 

오리서원은 지상 1층 지하 1층의 건물로, 지하 1층은 공연 및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대강당이고, 1층은 좌식 홀로 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인의정과 회의 및 미팅이 가능한 예지실, 쉼터 공간인 소담뜨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오리서원의 내부로 들어오면 가장 먼저 보이는 이원익 대감의 영정입니다.

오리 이원익 선생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오리서원의 건립 의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이렇게 만화를 통해 이원익 대감과 관련된 이야기를 쉽게 풀어 설명해주는 안내판이 있어 이원익 선생을 더욱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광명문화원 오리서원에서는 오리 이원익 대감과 관련된 각종 행사와 프로그램을 주관하고 진행합니다.

 

공공기관 공직자들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청렴인성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1992년부터 시작되어 무려 3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오리문화제를 주최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프로그램이 자주 진행되므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오리서원 사이트(www.오리서원.com)에서 정보를 확인하고 신청하여 그러한 활동에 참여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주소 : 경기 광명시 오리로 347번길 5-5

영업시간 : 월요일 제외 매일 (화-일) 10:00–17:00

전화번호 : 02-898-0505

 

오리서원에서 걸어서 10분 거리에는 충현박물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충현박물관 일대는 이원익 선생이 말년에 여생을 보내던 곳으로, 서원 철폐 이전에 충현 서원이 존재하던 곳이며 오리 이원익 선생과 그 후손들의 유적과 유물이 보존되어 있는 장소입니다.

 

충현박물관의 성인 입장료는 10,000원이지만 광명 시민이라 할인된 가격인 5,000원에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광명 시민 외에도 할인받을 수 있는 여러 조건이 있으니 확인하고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리 이원익 선생과 그 후손들과 관련된 여러 물건이 전시되어 있는 충현관입니다.

내부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었지만 선생이 쓴 시를 엮어 펴낸 시집, 선생의 영정, 선생의 사택 관감당과 오리영우 사당의 편액과 종가의 생활용품, 제사에 쓰이는 제기 등 흥미로운 물건이 많으니 직접 방문하여 관람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충현관 바로 앞에 위치한 오리 이원익 종택입니다.

 

종택 내부엔 종가에서 사용하던 각종 집기나 가구 등을 구경할 수 있고,

오래된 고택이라 건물 그 자체의 모습도 아주 아름다웠습니다.

 

종택에서 나와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인조 임금이 이원익 선생에게 하사한 사택인 관감당을 볼 수 있습니다.

오리 이원익 선생은 말년에 약 4년간 이 관감당에서 생활하셨습니다.

관감당의 이름은 인조가 신하와 백성들에게 이원익의 청렴하고 간결한 생활 자세를 “보고 느끼게” 하고자 한다는 뜻에서 붙여진 것이며, 조선 임금이 하사한 사택 중 현재 유일하게 보존되어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관감당 앞에는 이원익 선생이 위에 앉아 거문고를 즐겨 탔다고 전해지는 바위 탄금암이 남아 있습니다.

바위 위에서 거문고를 빠르게 연주했다고 해서 탄금암(彈琴岩)이라 하며, 바위 측면에 ‘彈琴岩’이라고 새겨져 있다고 합니다.

 

관감당에서 위로 올라가면 오리영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리영우는 이원익 선생의 영정을 모시는 사당으로, 일반적으로 다른 종가의 사당의 경우는 ‘○○사'라고 불리지만 이곳은 ‘영우'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는 것이 독특합니다.

 

내부엔 이원익 선생의 영정이 모셔져 있고 제사를 지내기 위한 집기가 있습니다.

 

 

광명의 청백리 이원익 선생을 만나볼 수 있는 장소 오리서원과 충현박물관

아직 가보지 못하셨다면 꼭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