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내가 사용한 교통비를 준다고?

4월부터 광명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대중교통비를 지원해요!

  • 기자명 우리마을기자단 박갑순
  • 승인 : 2024.03.15 11:05
  • 수정 : 2024.03.15 11: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비를 아끼려고 무거운 보따리를 머리와 등에 이고 지고

시오리 길을 걸어서 장에 다니던 시절이 있었다.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 이야기라고 치부할 수 없는 것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물가 때문이다. 

 

현재 광명시 버스 요금은 현금 사용 시 청소년 1,100원, 어린이 800원, 교통카드 사용 시 청소년 1,010원, 어린이 730원이다. 매일 다양한 활동을 위하여 대중교통을 수시로 이용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대중교통비 부담은 상당히 크다. 그래서 많은 경험을 통해 더욱 넓은 세상으로 나가서 큰 꿈을 품어야 하는 청소년들의 활동 반경은 좁아질 수밖에 없다. 

이에 광명시에서는 이동권 확대를 통해 미래의 주역인 광명시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고, 더 나은 삶을 꿈꾸길 바라며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대중교통비를 지원한다. 반가운 소식이다.

 

◆ 지원 대상

대한민국 국적자로 주민등록 기준 광명시 거주 어린이(9세~12세), 청소년(13세~18세)이다. 좀더 정확히는 생일 지난 2015년생(9세)부터 생일 안 지난 2005년생(18세)까지의 어린이와 청소년이다.

◆ 지원 내용

버스 요금 및 희망카 요금을 지원한다. 

 〇 어린이 : 분기 한도 6만 원 내, 연간 한도 최대 24만 원

 〇 청소년 : 분기 한도 9만 원 내, 연간 한도 최대 36만 원

 

- 희망카는 광명시 관내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만 해당한다. 버스는 광명시를 지나가는 시내버스나 마을버스(*시외버스, 공항버스 제외)가 해당하며, 희망카나 시내‧마을 버스를 이용하면서 낸 대중교통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사업 중복 지급 불가능

◆ 지원 방법

 개인(본인) 통장으로 분기별 입금된다. (매년 1월/4월/7월/10월). 이용 카드는 캐시비 교통카드 청소년증이다. 

☞ 청소년증 발급 방법

〇. 행정복지센터 신청 → 한국조폐공사 제작 → 행정복지센터 방문 수령 및 등기수령(등기수령일 경우 비용 있음)

〇. 발급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약 3~4주 정도 소요된다.

〇. 필요 서류

 -  본인 신청 시 : 신청인 사진 1장(3.5*4.5㎝), 발급신청서(행정복지센터 비치)

 -  대리인 신청 시 : 청소년 본인 사진, 대리인 신분증, 발급신청서, 가족관계증명서(전산 조회 안 될 경우)

〇. 청소년증 발급 신청 시 세 가지 종류의 교통카드 중 1개를 선택해서 발급해야 한다. 광명시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을 받고자 할 때는 반드시 ‘캐시비 청소년증’으로 발급받아야 한다. (레일 플러스, 원패스 청소년증 등은 지원이 불가하다.)

◆ 사용 방법

[청소년증 발급‧수령] →[광명시 전산시스템에 청소년증 및 본인 통장 등록] → [편의점에서 할인 등록 및 선충전] → [사용(청소년증)] → [본인이 광명시 전산시스템에서 광명시 거주 인증(분기별)] →[시에서 개인에게 최대한도 범위 안에서 분기별 사용액 환급 지급(본인 통장)]

* 전산시스템은 현재 개발 중이고 4월 15일부터 시스템에 청소년증 등록 및 계좌 입력이 가능하다.

* 전산시스템 URL은 차후 안내할 예정이다.

* 청소년증을 발급해서 사용한 것에 대한 지원금 정산은 광명시 전산시스템에 등록하고 난 시점 후부터 가능하다.

 

더불어 광명시에서는 다음과 같은 청소년 지원 정책도 펼치고 있다. 

첫째, 광명시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체육복 및 교복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 드리기 위해 1인당 총 40만 원을 지원(2023년 대비 10만 원 인상)한다.

둘째, 아동 급식카드 시스템을 아동 급식카드 플랫폼(씨앗 밥상)으로 개편한다. 아동 급식카드 사용 아동에게 월 4회 3천 원 상당의 배달 쿠폰 지원으로 편리하게 식사를 주문할 수 있게 한다. 

 

한편, 광명시민 모두 환영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대중교통비를 지원하는 업무 담당자는 이 사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면서 광명시에 거주하는 지원대상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빠짐없이 혜택을 보길 바란다고 했다.

이 사업의 시행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이 있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 완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이동권 보장 강화, 건강한 지구를 위한 탄소 중립 실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분은 도시교통과 02-2680-7975로 문의하시기 바란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