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전국 최초 ‘광명청년 Job Start (프로젝트)’본격 가동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2.06.11 19:02
  • 수정 : 2012.09.18 0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역량강화 맞춤형 청년취업지원 프로그램... 기존 인턴제와 차별화
전문일자리 배치·전문취업교육·1:1 취업사례관리 ONE-STOP 운영


광명시가 청년 100명을 모집, 개개인의 적성에 맞는 주요 프로젝트 사업을 수행토록 하는 등 종합적인 청년취업프로그램인 ‘광명청년 Job Start(프로젝트)(이하 Job Start) ’가 오는 7월 2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되어 6개월간 운영된다.

광명청년 Job Start(프로젝트)란 맞춤형 전문일자리 배치, 전문취업교육, 1:1 취업사례 관리를 ONE-STOP으로 하는 전문역량강화 청년일자리 프로젝트로 전국 최초로 광명시에서 운영하는 청년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광명청년 Job Start 프로젝트 참여자들은 우선 시에서 부여하는 과업에 본인의 역량을 발휘해야하고, 시에서는 이들에게 적성에 맞는 전문취업교육, 맞춤형 1:1 컨설팅 등을 수시로 실시하여 이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종목표를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1:1 취업컨설팅, 맞춤형 교육 등 프로그램 운영

실제로 광명시가 전국 자치단체로는 처음 실시하는 광명청년 Job Start 프로젝트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그동안 공공기관에서 추진해왔던 청년인턴제와 공공근로 등 저소득층을 위한 일자리 사업과는 전혀 다르게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고민한 흔적이 돋보이며 특히 참여자들에게 제공되는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주목할 만하다.

사업비 8억7500만원은 전액 시비로 편성하여 취업현장에서 요구되는 필요 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했다.

참여하는 청년층에게는 단순행정 보조업무가 주어지는 것이 아닌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시의 프로젝트 사업이 주어지며 선발된 청년들은 본인 책임 하에 주도적으로 일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시에서는 홍보, 교육, 보건사회복지, 문화관광, 지역경제, 고용, 일반행정분야 등 6개분야를 선정해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취업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취업관련 참여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1:1 취업컨설팅, 개인의 적성과 자질에 맞는 맞춤형 교육, 취업성공을 위한 사례관리 등 교육훈련계획도 특별히 준비해 둔 상태다.

일자리 박람회


구체화된 교육 역량계획을 살펴보면 자체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역별 배치 교육, 주 1회 정도 전문 역량 강화 교육, 1:1 취업 컨설팅과 모의면접, 비즈니스 매너 등 구직 실전훈련도 현실감 있게 준비 추진할 계획이다.

6월 18일까지 신청, 만19세~35세 청년 미취업자광명청년 Job Start(프로젝트) 참여 신청은 6월 18일까지 광명시청 기업지원과에서 접수하며 공정한 심사 전형을 위해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으로 구분 실시된다.

참여자격은 공고일(2012.6.8) 현재 광명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만 19세 이상 35세 이하인 청년 미취업자로서 학력, 성별 제한이 없다. 다만, 재학생이거나 2013년 1월 이전 군입대 예정자와 2012년 광명시 재정지원사업에 6개월 이상 참여자는 제외 된다.

선발된 청년은 맞춤형 프로젝트 사업에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사업을 수행하여야 하며 근무조건은 1일 8시간, 주 5일 근무에 임금은 1일 50,000원(부대비 3,000원 포함)이 지급되며, 4대 보험도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된다.

시 기업지원과 2680-2066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