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신안산선 복선전철(안산·시흥~KTX광명역~여의도) 내년 상반기 착공

국토교통부, 민간 사업자 확정... 서울까지 10분, 2023년 개통 목표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7.05.10 14: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X광명역을 중심으로 안산과 시흥에서 여의도까지 연결하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4월 28일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의 우선 협상 대상자를 확정했으며, 이르면 내년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 후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월곶~판교선과 연결, KTX광명역 한반도 철도의 중심으로 부상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은 시흥시청역과 안산시 한대역에서 각각 KTX광명역을 거쳐 여의도를 연결하는 43.6km 구간으로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신안산선 복선전철의 광명시 구간에는 KTX광명역과 월곶~판교 복선전철로 환승할 수 있는 (가칭)신안산선 KTX광명역과 (가칭)학온역 2개의 역사가 신설될 예정이다.

신안산선 복선전철과 연결되는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KTX광명역을 중심으로 향후 월곶에서 인천국제공항, 판교에서 원주~평창~강릉으로 연결되면 KTX광명역은 한반도 동서횡단철도의 중심이 된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또한 서해축 철도와 연계된다. KTX광명역, 화성시청역, 충남도청역, 광주송정역, 목포역, 여수역 등을 연결하는 노선이 신설되면 광명시는 KTX광명역을 중심으로 전국 2시간 이내 생활권이 구축된다.

향후 서해축 철도와 연계 전국 2시간 생활권 구축

광명시 관계자는 “신안산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KTX광명역에서 여의도까지 10분이면 갈 수 있고, 소하동에서 서울 방향의 상습 교통정체도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정책실 02-2680-6855)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