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맞춤형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해 자원봉사문화 확산

자원봉사자 79,259명으로 전년 대비 9% 증가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7.08.27 11:08
  • 수정 : 2017.08.27 1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프로그램 발굴로 자원봉사 참여자에 호응 얻어

광명시가 맞춤형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해 올해 자원봉사자가 지난해보다 9% 증가했다.사진은 청소년자원봉사학교.

광명시가 맞춤형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해 자원봉사자가 크게 느는 등 자원봉사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광명시는 어려서부터 봉사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청소년 대상의 자원봉사 프로그램과 가족단위 봉사자가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발굴해 운영 중이다. 그 덕분에 청소년, 가족단위 자원봉사자가 늘어 올해 7월 말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9% 증가한 7만9천259명이 등록해 활동 중이다.

시가 발굴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노인과 중고생들이 함께 광명8경을 가꾸는 ‘청어지기’, 폐현수막으로 자루를 만드는 ‘일파만파, 방학기간 중고생이 참여할 수 있는 ’청소년자원봉사학교‘, 쾌적한 하천환경조성을 위한 ’클린데이‘ 등이다.

특히 시는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이 퇴근 후 야간에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폐현수막으로 자루를 만드는 ‘온(溫)시민 참여프로그램’도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초등학생 때부터 가족봉사단에서 활동한 한 학생은 “어려운 이웃에게 쌀과 반찬을 직접 가져다 드리는 봉사활동을 했는데, 내가 무심코 남긴 밥과 반찬들이 그 분들에게는 정말 소중한 한 끼의 식사였다는 것을 알게 돼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다”“이것을 계기로 식사 습관을 바꿀 수 있었고, 봉사를 하면서 어르신들과 이야기하다보면 기뻐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런 보람 때문에 스스로 꾸준히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온(溫)시민 참여프로그램’에 참여한 직장인 김 모 씨는 “지역에서 자원봉사를 해야겠다는 의무감으로 시작했는데, 폐현수막으로 자루 만들기 활동을 하다보니 자원을 재활용하고 환경오염 예방에 직접 동참할 수 있어 뿌듯했다”“퇴근 후 집에만 있는 것보다 매주 한 번씩 초등학생 자녀와 함께 자원봉사를 할 수 있어서 가족끼리 좋은 추억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학생과 학부모 봉사단이 함께 활동하는 광명시의 ‘청소년과 학부모의 자원봉사 동행’ 프로그램이 올해 전국자원봉사센터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에서 전국기초단체부분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해 자원봉사문화가 더욱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복지정책과 복지자원관리팀 02-2680-2275)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